교원대 교수·총학 이어 동문회도 "독단적 글로컬대학 신청 철회" 촉구

 

[충청매일 안정환 기자] 한국교원대학교와 청주교육대학교가 통합을 전제로 한 ‘글로컬대학 30’ 도전 의사를 밝힌 한국교원대 동문회를 중심으로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한국교원대 총동문회는 18일 성명을 통해 "독단적인 글로컬대학 30 예비지정 신청을 즉각 중단하고, 추진에 관여한 관계자들은 대학 구성원과 동문들에게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국교원대는 국내 유일 종합교원양성대학의 위상을 개교 40주년을 맞이하는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며 "급격한 저출산 현상으로 정부가 지방대학 간 통폐합을 유도하는 글로컬대학 30 사업에 과연 한국교원대가 적절한 사업 대상인지 반문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내실 있는 학교 운영과 외연 확장을 위해 중장기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는 적극 동의한다"며 "그러나 임기가 열흘도 남지 않은 현 총장이 정당한 절차와 학내 구성원의 충분한 동의를 구하지 않은 예비지정신청은 3만 동문의 이름으로 즉각 철회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총동문회는 글로컬대학 예비지정신청 반대 온라인서명이 2천명을 넘었다고 밝혔다.

한국교원대 초등총동문회도 꼼수를 쓰는 총장은 대학의 미래를 말할 자격이 없다고 꼬집었다.

초등총동문회는 이날 설명을 내고 "김종우 총장이 청주교대와 글로컬 사업을 졸속 추진하고 있다"며 "대학 간 통합을 전제로 한 글로컬 사업은 대학의 명운이 걸린 중차대한 사안으로 소수의 관계자가 밀실에서 협의해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대학 구성원과 협의되지 않은 글로컬 사업 추진 즉각 중단 △독단적인 사업 추진에 대해 대학 구성원 및 동문에게 사과 △한국교원대의 미래를 위한 의사 결정을 차기 본부 및 대학 구성원들에게 위임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앞서 초등교육과 교수들은 "공론화 없는 글로컬대학 예비신청을 위한 모든 공식, 비공식 협의 과정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반발했고, 총학생회도 "대학이 학부생 의견을 듣거나 공론화 절차 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글로컬대학 30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교원대는 지난 14일 글로컬대학30 예비지정신청 의견수렴 및 공개토론회를 열고 대학통합 추진 방향과 혁신기획안, 대학통합에 대한 구성원 의견수렴 등을 진행했다.

한국교원대와 청주교대의 통합은 교원대가 1캠퍼스로 유·초·중등 예비 교사 교육을 맡고, 청주교대가 2캠퍼스로 평생교육과 대학원 운영 등을 맡는 방식으로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컬대학 슬로건은 ‘교원양성 대학 간 통합으로 새로운 시대를 여는 교원양성’, ‘연대와 협력으로 온 국민의 배움 터전으로 전환’, ‘대만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교육기관으로 도약’이다.

한국교원대는 글로컬대학 30 예비지정신청서를 오는 22일 교육부에 제출한다.

교육부는 22일까지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신청서를 받아 4월 예비지정 결과를 발표하며, 글로컬대학위원회와 교육부가 실행계획서를 심의해 7월 중 글로컬대학 10곳을 지정한다.

지난해에는 통합을 전제로 함께 도전한 충북대와 한국교통대가 글로컬 대학으로 선정됐다.

글로컬대학30은 혁신을 통해 새로운 성장모델을 구축하는 비수도권대학 30곳을 지정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최종 선정되면 5년간 1천억원이 지원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