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학교 의과대학·충북대학교병원 교수들이 13일 충북 청주시 서원구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첨단강의실에서 열릴 긴급 임시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교수들은 의대 증원과 관련 대응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오진영 기자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침에 반발한 전공의 집단사직으로 의료대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 결의도 본격화되면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충북지역 유일 상급종합병원인 충북대학교병원도 교수들의 집단 사직이 시작된다면 지역의료 붕괴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17일 의료계 등에 따르면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지난 15일 20개 의대가 참여한 가운데 제2차 총회를 갖고 오는 25일부터 의대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을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20개 의대 중 16곳에서 소속 교수들을 상대로 전공의에 대한 사법적 조치와 의대생들의 유급 및 휴학 위기 시 사직서 제출 의향에 대해 설문을 마쳤으며, 남은 4곳은 설문 중이다.

이번 비대위 총회에는 강원대·건국대·건양대·계명대·경상국립대·단국대·대구가톨릭대·부산대·서울대·아주대·연세대·울산대·원광대·이화여대·인제대·전북대·제주대·충남대·충북대·한양대 등 20개 의대가 참석했다.

비대위는 설문이 완료된 대학들의 결과를 토의한 결과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 찬성이 압도적이었으므로 대학별 사직서 제출을 진행하기로 했다"며 "정부가 제일 먼저 ‘2천명 증원’을 풀어주셔야 합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해 의료 파국을 막기 위해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대학별 진행 일정이 다른 점을 감안해 사직서 제출 등의 일정은 자율적으로 하기로 했다. 비대위 참석자들은 3차 회의를 오는 22일 다시 열어 진행사항을 점검하고 추후 일정을 논의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한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각 대학의 수련병원 환자 진료엔 최선을 다하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고 전했다.

회의에 참석한 의대 외에 다른 의대로 이런 움직임이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

충북지역의 경우 충북대 의대와 충북대병원 교수 160여 명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16~17일 의대 교수 217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했다. 90%가 넘는 교수들이 설문에 참여했고 대부분 사직하는 쪽으로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교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설문 조사 결과를 빠르면 오는 18일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설문은 사직에 대한 의견을 확인하는 차원이며, 날짜를 정해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강대강의 대치를 이어나가고 있는 정부는 과거 집단행동과 패턴이 똑같다며 이번에 악순환 고리를 끊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17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000년, 2020년 의사 집단행동 당시와 비교하면 전공의들이 먼저 집단행동을 하고 교수들이 제자들을 건드리지 말라고 집단행동을 하는 것이 똑같은 패턴"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이번에 이 같은 의사들의 잘못된 집단행동 문화의 고리를 반드시 끊어야 한다"며 "국민 생명을 전제로 겁박하는 것 같아 정부 관계자로서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6천명의 전공의에 대해 면허정지 행정처분 사전통지가 이뤄졌고 100명 안 되는 분들이 통지서를 수령했다"면서 "지금 돌아오더라도 책임을 면할 수 없지만 속히 돌아온 경우와 아주 늦게 돌아온 경우 같을 순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일로 결의한 25일은 행정처분 사전통지를 받은 전공의들이 의견 제출을 해야하는 마지막 날과 겹친다.

보건복지부는 병원에 돌아오지 않고 있는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의사면허 정지 사전통지서를 발송했는데, 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은 오는 25일까지 정부에 의견 제출을 해야 한다. 이날까지 의견 제출이 없으면 정부가 직권으로 면허를 정지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