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취소결정 재고요구"…지방의원들도 강력 반발· 탈당 시사
윤갑근 지지자들 "다른 지역구서 탈락한 서승우 우선추천 취소하라

충북 청주 상당구 국민의힘 소속 시·도의원 8명이 15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전날 공천취소된 정우택 의원에 대한 재고·재심, 재공천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충청매일 안정환 기자]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정우택 국회부의장의 공천을 취소하고, 서승우 전 충북도 행정부지사를 우선 추천하면서 ‘충북 정치 1번지’ 청주 상당 선거판이 요동치고 있다. 정우택 부의장과 지지자들의 반발과 함께 상당 선거구 경선에 나섰던 윤갑근 예비후보 측에서도 대체후보인 서 전 부지사의 우선추천 취소를 촉구하고 나섰다.

정 부의장은 15일 공천 취소 발표 후 첫 입장문을 통해 "김대업식 선거방해 정치공작에 의한 당 공관위의 청주상당 공천취소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정치공작에 의한 억울한 인격살인 피해자에게 공천취소까지 해서 되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지난 2020년, 지역 민심을 거스른 당의 공천 실패, 갑작스런 후보교체로 청주 4개 의석 모두 민주당에 패배했던 역사를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며 "거짓이 현명한 국민을 이길 수는 없다"고 했다.

또 당이 결정을 재고할 것을 요구하며 "당의 최종 결정에 따라 지역주민과 당원들의 의견을 모아 추가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다.

김병국 청주시의장 등 상당구 시·도의원 8명 전원은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 부의장 공천 취소에 대한 재고·재심, 재공천을 요구했다.

이들은 "당에 대한 여론을 고려할 필요는 있으나 경선을 거쳐 시민과 당원의 손으로 세운 후보를 석연치 않은 의혹 만으로 공천취소 결정한 것은 청주시민의 뜻에 맞지 않는 일이며, 청주의 정치상황을 더욱 어렵게 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만일 공천취소를 당 지도부가 철회·재고하지 않는다면 시·도의원 8명 전원이 탈당과 함께 정 부의장에게 무소속 출마를 건의하겠다"고 압박했다.

정 부의장 공천취소 여부는 오는 18일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국민의힘이 공천취소를 확정할 경우, 정 부의장은 청주상당에 무소속 출마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윤 전 예비후보는 정 부의장이 당적을 이탈(탈당)할 경우에만 청주상당 무소속 출마가 가능한 것으로 봤다.

경선에서 탈락한 윤갑근 예비후보 지지자 등 일부 당원들은 정 부의장의 후임으로 서 전 부지사를 우선 추천한 공관위 결정에 반발했다.

이들은 이날 국민의힘 중앙당사 항의방문에 이어 충북도청 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 전 부지사 우선추천 결정을 취소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지역연고 없이 다른 지역구 경선에서 이미 탈락한 후보를 우선추천하는 것은 시민의 자부심과 자존심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서 전 부지사 대신 윤갑근 예비후보를 공천할 것을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총선 #충북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