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우 청주시의원 "증평IC를 북청주IC로"
김수민 국회의원 후보 "증평을 청주와 통합"
임호선 의원·지역 단체 "지역 간 갈등 조장"

명칭변경 논란 겪는 증평IC

[충청매일 이우찬 기자] 4·10 총선을 30여 일 앞두고 중부고속도로 증평나들목 명칭 논란이 재점화됐다.

불씨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북 청주시의회 정재우 의원이 던졌다.

정 의원은 지난달 29일 시의회 5분 자유발언에서 KTX오송역을 청주오송역으로, 청주북부터미널(시외버스)을 청주오창터미널로, 증평IC를 북오창IC나 북청주IC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통 시설물과 지역명이 일치해야 이용자 편의, 경제적 효과, 지역주민 자긍심이 올라간다는 논리였다.

앞서 26일 김수민 청주 청원구 국민의힘 국회의원 후보는 청주시와 증평군을 통합해 청주특례시를 추진하겠다고 발언해 기름을 부었다.

이와관련, 증평군과 증평지역 시민사회단체의 공식 반응은 6일 나왔다. 이날 군은 보도자료를 내 "지역 정치권의 증평IC 명칭 변경 시도에 모든 역량을 동원하며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재영 증평군수는 지난 4일 증평군사회단체연합회 회원, 지역원로, 청년대표 등 20여 명과 함께 비상대책회의를 진행했다. 회의에서 이들은 ‘증평IC 명칭 변경 및 청주시와의 통합 반대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공식 대응하기로 결의했다.

증평IC는 1988년 8월 1일 개통됐다. 행정구역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여천리에 위치하고 있지만, 지난 30년간 증평IC란 명칭을 사용하고 있고 톨게이트 이용자의 90%가 증평 방면을 이용하고 있다.임호선 의원도 이날 자료를 통해"핵심 당사자인 증평군민의 의견은 전혀 듣지도 않은 채 당사자의 사적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지역 간 갈등을 부추기는 매우 경솔한 주장"이라며 "지역 간 갈등을 유발하는 행위를 당장 중단하라"고 밝혔다.

청주-청원 통합 전부터 몇 차례에 걸쳐 증평IC 명칭 변경을 건의했으나 2012년 한국도로공사에서 명칭 유지로 사실상 종결한 사항이라고 군은 주장했다.

증평발전포럼 이종일 회장은 "정치인들의 무분별한 선거공약으로 지자체간 갈등을 조장하는 발언을 당장 중단하라"면서 "증평IC 명칭은 30년간 사용해온 고유명사로 자리 잡았고 명칭 변경 시 이용자의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으므로 더 이상 증평IC 명칭 변경 건으로 증평군민들을 자극하지 말라"고 말했다.

증평군사회단체연합회 김장응 회장은 "통합청주시 발언과 관련해 증평군민들의 적극적인 찬성을 전제로 한 어처구니없는 공약을 당장 파기하라"면서 "증평군민들은 지역 사랑이 남다른 지역으로 공약을 계속 유지할 경우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증평군민들의 초강력 반발을 초래할 수 있다"고 했다.

임호선 국회의원(더블어민주당 증평·진천·음성)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핵심 당사자인 증평군민의 의견은 전혀 듣지도 않은 채 당사자의 사적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지역 간 갈등을 부추기는 매우 경솔한 주장"이라며 "지역 간 갈등을 유발하는 행위를 당장 중단하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