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513농가 활용, 농가 경영비 25억 원 절감-

친환경 종합미생물 공급
[충청매일 전재국 기자] 충남 부여군의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축사 환경개선, 친환경 생활 문화 정착을 위한 종합미생물 공급 사업이 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019년부터 친환경 종합미생물 배양장을 운영하여 농·축산업에 유용한 8종의 미생물(EM균, 클로렐라, 광합성균, 고초균, 호모균, 유산균, 생활EM, 토착미생물)을 공급하고 있다.

미생물은 작물 생육 촉진, 내병성 강화, 토양개량, 연작장해 경감의 효과가 있으며, 가축에 급여하면 사료효율 개선, 증체율 향상, 축산환경 개선, 소화력 증가 등 안전 축산물 생산에 도움이 된다.

친환경 미생물에 대한 농가 수요량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지난해에는 균종별로 총 1,013톤을 공급하여 10,513농가가 활용하였으며, 25억 원의 농업인 경영비 절감과 더불어 6천8백만 원의 세외수입을 확충했다.

올해는 1,100톤 공급을 목표로, 소농과 원거리 농업인들도 어디서나 미생물을 손쉽게 공급받을 수 있도록 공급 지역을 기존 3개소 본소(규암), 남부(임천), 동부(석성)에서 1개소 확대하여 농업기계임대사업소 서부분소(홍산)에도 미생물 공급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지난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토착미생물 자원화 사업’을 통해 토착미생물 4종을 선발 및 특허 출원했다. 올해 1월부터는 항선충 효과가 높은 토착미생물을 배양함으로써, 선충피해가 심한 시설하우스 재배 농가 대상으로 시범 공급하고 있다. 토착미생물은 매주 화요일 본소(규암)에서 공급받을 수 있다.

박갑순 생명농업팀장은 "친환경 종합미생물의 농가 공급 확대로 안정적으로 저비용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