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 대상지 선정…문주·봉암 지구 농경지130억 투입 2027년까지 개선

사진은 지난해 집중호우로 농경지 침수 피해를 입은 연동면 문주지구 모습.
[충청매일 김오준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올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배수개선 사업 기본조사 대상지에 연동면 문주지구(문주·송용·예양)와 연서면 봉암지구(봉암) 2개 곳이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배수개선 사업은 지대가 낮거나 하천변에 위치해 상습적으로 피해가 발생하기 쉬운 농경지에 배수장과 배수문 설치, 배수로 정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액 국비로 추진된다.

연동면 문주지구와 연서면 봉암지구는 지난해 7월15∼16일까지 쏟아진 404㎜ 집중호우로 약 100㏊에 걸쳐 수박, 토마토, 오이, 호박 등이 침수 피해를 입은 바 있다.

특히 해당 지구는 과거 벼농사용으로 조성된 배수시설을 갖추고 있으나 최근 시설하우스 등 밭작물 재배면적이 늘면서 배수 기능 개선이 필요했다.

이에 따라 시는 2개 지구 80㏊에 예상 사업비 130억 원을 투입, 배수장 증설과 배수로를 정비할 계획이다.

먼저 올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27년까지 한국농어촌공사 세종·대전·금산지사를 통해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최민호 시장은 "최근 기상이변 등으로 예측 불가능한 자연재해가 빈발하고 있다"며 "가뭄·홍수 등 농업재해 가능성이 부쩍 커지고 있는 만큼 가뭄대책 추진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