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매일]충북 청주시 광역소각시설 마을 주민들이 주민지원금 축소 조례안에 반발해 소각장 반입저지 농성을 벌였다.

청주시 흥덕구 휴암동 주민 40~50명은 4일 오전 3시께부터 오후 1시45분까지 청주권광역소각시설 1·2호기 진출입로를 봉쇄했다. 트랙터 등 차량 10여대를 동원해 생활폐기물 운반차량 진입을 반나절 가까이 저지했다.

이 과정에서 구청 소속 일부 차량은 민간 소각업체로 우회해 쓰레기를 처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을 주민은 청주시와의 협의 끝에 오는 5일 이범석 시장과의 면담을 약속받고 자진 해산했다. 주민지원금을 축소하는 조례가 제정된 것은 청주시의회에서 ‘주민지원금이 허술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지적이 발단이 됐다.

청주시의회 환경위원회 홍성각 의원(국민의힘)은 지난 2월 29일 열린 83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소각장 인근 주민은 올해 가구당 1천700만원씩 모두 22억원이 넘는 보상금을 받았다"며 "지난해에도 가구당 1천670만원 정도 받았는데, 관리를 위해 제출하는 영수증을 보면 가관"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한 가구는 드럼세탁기와 건조기능이 함께 있는 세탁기를 구매하면서 650만원 영수증을 제출했다.

또 75인치 TV를 570만원에 산 뒤 다음 해에 83인치 TV를 800만원에 샀다는 영수증을 제출했다. 무슨 TV를 매년 사느냐"고 비판했다.

이에 공감한 청주시의원 다수의 찬성으로 ‘주민지원금 축소 조례’는 지난달 임시회에서 통과됐다. 새로운 조례에 따라 소각시설 주변지역 134가구의 주민지원금은 연간 1천700만원에서 860만원으로, 주민감시원은 5명에서 4명 이내로 줄어든다. 주민감시요원 수당도 월 500만원에서 350만원으로 감액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대표적 혐오시설인 쓰레기소각장 근처에서 피해를 보며 살아온 주민들에게는 주민지원금 사용 한도와 용도를 정해 놓은 것도 불만인데 지원금을 절반 이하로 줄이겠다고 하니 화가 날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새벽에 기습적으로 소각장을 봉쇄하는 것으로는 시민들의 공감을 얻기 어렵다. 우선 시민을 대표하는 청주시의원 상당수가 집행부의 반대에도 주민 지원금 축소에 찬성한 이유를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앞으로 주민협의와 협약 절차를 거쳐야 하는 만큼 서로의 입장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기 바란다. 이번 실력행사로 주민들의 불만을 충분히 표출한 만큼 앞으로는 대화로 풀어나가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