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매일 ] 정부가 의대증원확대해 반발해 전문의들이 자리를 박차고 있는 것과 관련 지난2월 29일 대화를 제안한 것이 불발되면서 다소 희망의 의료복귀를 기대했던 국민들이 여전히 불안한 상황이다.

문제는 당시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전공의들에게 대화를 제안하며 28일 오후 전공의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29일 오후 4시 서울 영등포구 소재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강원지역본부 6층 대회의실에서 만나 대화할 것을 요구한 것을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이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마지막까지 대화를 시도했다는 모습만 국민 앞에 보여주기 위한 쇼에 불과하며, 이러한 거짓 대화 시도에 속을 국민은 없을 것"이라는 발표를 하면서 양쪽이 진정성에 불만을 갖고 대화창구 자체가 결국 불발로 끝나는 모양새가 됐다.

이에앞서 정부는 29일을 데드라인으로 잡고 전문의들의 현장복귀를 호소한 바 있다.

그러나 의협비대위측이 '정부가 진정으로 사태 해결에 진정성을 보이고 싶다면, 대화를 위한 전제 조건부터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조건을 내걸며 "현재의 강대강 대치가 해결되지 않으면 앞으로 대한민국 의료는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질 것이고 이는 비가역적인 변화가 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양측의 대화창구는 불발될수 밖에 없었다.

이들의 강경일변도는 3일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를 열고, 전체 회원 대상 단체행동 찬반 투표를 실시할 예정이여서 정부와 의협측의 대화 창구는 당분간 막힐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정부가 대화의 창구를 호소(?)하며 진정성없는 모습이 오히려 의사들을 뿔나게 한 양상이 되버려 국민불안은 가중될 처지라는 것이다.

먼저 정부부터 의대증원 확대를 원점부터 의협측과 대화를 통해 증원을 추진해야하며 특히 출근안하는 전공의 처벌에 대한 것도 재고해야 할 것이다.

정부가 먼저 진정성있는 모습을 보이고 이에 의협측도 3일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로 맞서는 모양새를 버려야 한다.

의협측도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정부가 내린 전공의 사직서 수리 금지 명령 등에 대해 '초법적 발상'이라는 핑계로 맞서지 말고 지금 국민의 안전을 볼모로 자신들이 행동들도 자신들의 특권을 무기로 삼는 장외투쟁이라는 것을 똑바로 인식해야 한다.

무슨 핑계든 무슨 연유이든 국민을 무기로 자신들의 권익을 추구하는 것은 결코 옳은 일이 아니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진다'는 국민 입장을 고려해 진정성있는 대화의 모습을 보여야 정부와 의협측에 촉구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