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X 거버넌스 출범 및 제1차 회의 개최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 적극 협력키로

충청권 광역급행철도 노선도.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국토교통부가 충청권 3개 지자체와 충청권 광역급행철도(이하 CTX)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CTX 거버넌스’를 28일 출범한다.

국토부는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노선이 신설되는 대전시·세종시·충북도 등 지자체, 최초제안서를 작성 중인 DL E&C(대표사) 및 삼보기술단(설계사), 민자철도 전문 지원기관인 국가철도공단, 민자철도관리지원센터(교통硏)와 함께 거버넌스를 구성했다.

이날 열리는 제1차 회의에서 올해 4월 민자적격성 조사에 착수하기 위한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KDI 민자적격성 조사를 신속하게 통과하기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 국가철도공단은 그간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민간사업자와 협상, 공사기간 공정·안전관리 등 지원 계획을 설명하고, 민자철도관리지원센터는 수요분석·법률·재무 등 분야 지원과 운영관리를 위한 운영평가 시행에 대해 설명하는 등 CTX 사업 전주기에 걸친 관리·지원 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다.

CTX는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교통 분야 3대 혁신전략)에서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 선도사업으로 발표된 후 2월 16일 열두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2028년 착공, 2034년 개통이라고 목표를 밝혔다.

특히 지방권에서 비교적 생소한 광역급행철도, 민간투자사업에 대해 상호 이해를 높이고, 사업추진 과정에서 이슈가 발생 시 함께 조기에 해소토록 하는 등 CTX가 순항하는데 큰 역할을 할 예정이다.

윤진환 철도국장은 "충청권이 1시간대 생활이 가능한 초연결 광역생활권으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최고속도 180㎞/h로 달리는 CTX가 필수적"이라며, "CTX는 향후 타 지역에서 광역급행철도(x-TX)를 건설·운영하는데 모범사례가 되어 지방권 메가시티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