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 충청매일 ] 사회적 경제(Social Economy)를 요약하면, ‘경제적 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중요시하는 경제 활동’을 뜻한다. 사회적 경제는 자본주의가 발전하면서 나타난 경제적 불평등이나 환경오염 등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기 되었다. 경제적 이익만을 극대화하는 기존 시장경제와 달리 자본주의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사람과 분배, 환경 보호 등의 가치를 중심에 두는 점이 특징이다.

 사회적 경제의 기본 특징을 잘 알기 위해서는 먼저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 CSV(Creating Shared Value)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CSR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의미한다. 기업이나 조직이 자신의 사업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사회적·환경적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기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에 반하여 CSV라는 개념은 2011년 마이클 포터(Michael Port) 경영컨설턴트가 주장한 새로운 개념으로 기업의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창출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고, 경제적 가치(Economy Value)를 창출하는 구체적인 전략과 실행을 말하는 것이다. CSR과 CSV는 다소 비슷한 개념이지만 목표와 접근 방식 그리고 결과에 분명한 차이가 있다. 

 먼저 목표의 차이다. CSR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문제나 환경문제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와 개선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는 주로 사회적 가치 창출 문제, 기업의 윤리적 측면에서의 행동 문제, 환경 보호에 관한 여러 가지 내용들이 포함된다. 반면 CSV는 기업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경제적 가치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한다. 기업의 핵심적인 비즈니스와 사회적 문제 등을 연계하여 사회적 가치 창출과 경제적 이익 추구의 상호작용을 이루는 것이 더욱 강조된다.

 둘째 접근 방식의 차이다. SCR은 주로 기업 외부 환경에서 기대하는 사회적 책임의 완성에 초점을 둔다. 기업은 사회 및 다양한 환경문제에 책임을 인식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이나 환경보호 관련 행사 등을 실천한다. 반면 CSV는 기업의 주요 비즈니스와 사회적 문제를 연결하는데 집중한다. 기업의 경영전략과 사회문제를 통합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여,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과 효과적인 이윤추구를 함께 실현하는 목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이다.

  셋째는 결과의 차이를 말 할 수 있다. CSR은 기업이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고 사회적 가치를 새롭게 창출함으로써 이해 관계자들의 신뢰를 얻고, 기업의 이미지와 호의적인 평판을 향상시키는데 관점을 두고 있다. 이는 기업의 장기적 발전과 성장을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반면 CSV는 기업이 사회적 문제 해결과 경제적 가치 추구를 통합하여 사업적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근본 목표로 한다. 사회 문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시장 기회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이윤을 효과적으로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CSV를 지탱하는 토대가 CSR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기업이나 조직은 목적과 경영 기본 방침을 통해서 CSR의 기본 토대를 확고하게 구축하고, 이를 CSV까지 연결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구촌 모든 가족들이 사회적 경제를 통해 모두 편안하게 살 수 있는 날은 언제 올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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