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위성정당인 통합형비례정당을 추진해 이른바 ‘민주개혁선거대연합’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5일 광주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총선부터 병립형을 준연동형으로 바꿨지만 국민의힘이 위성정당을 창당하고, 민주당이 맞대응 함으로써 그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했다"며 "위성정당을 금지시키라는 국민적 요구에 따라, 민주당은 위성정당 금지 입법에 노력했지만 여당의 반대로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 때마다 반복될 위성정당 논란을 없애고, 준연동제는 사실상 껍데기만 남는 이 악순환을 피하려면 위성정당을 반드시 금지시켜야 되지만, 여당이 반대한다"며 "그렇다고 병립형 회귀를 우리 민주당이 수용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권역별 병립형은 지역주의 완화와 그리고 민주당에 유리한 점 있지만 소수정당이 피해를 입는다"며 "여당의 위성정당 창당에 맞대응해서 민주당의 위성정당을 창당하는 건 반칙에 반칙으로 대응하는 것이어서 정당방위지만 결론은 준연동제가 껍데기만 남는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비록 불완전하지만 한걸음 진척된 소중한 성취"라며 "과거로의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위성정당을 이번 총선에서 또 다시 창당하는 데 대해선 사과했다.

이 대표는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하는 것에 대해서 사과드린다"고 고개 숙였다.

그는 "국민께 약속드렸던 위성정당 금지 입법을 하지 못한 점을 사과드린다"며 "결국 준위성정당을 창당하게 된 점을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반도위기관리TF 1차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