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회 5분 발언서 청년 특성과 현실 반영한 적극적인 대책 주문



제34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주진하 의원 5분발언
[충청매일 정신수 기자] 충남도의회 주진하 의원(예산2·국민의힘)은 2일 제34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청년농업인 육성을 통해 농촌의 경쟁력을 확보해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계청 2022 농림어업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전국 농가인구는 총 216만 6천 명으로 전년 대비 5만 명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전국 고령인구 비율은 18%이며, 이중 농가 고령인구 비율은 49.8%로 나타났다. 충남도 경우 고령농 비율은 55%로 확인됐으며, 이는 전국 평균보다 5.2%가 높은 수치다.

주 의원은 "고령농에 비해 청년농업인은 전체 농업인의 0.7%(2022년 기준)에 불과한 실정"이라며 "이러한 현실을 감안할 때 청년농업인 육성이 얼마나 절실한 문제인지 알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이어 "현장에서도 농촌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청년의 특성과 현실을 고려한 정책을 지속 요구하고 있다"며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청년농업인 지원 연령을 상향하고 소득안정 대안 마련, 민간투자 확보, 수준별 교육, 주거지원 확대, 농촌사회 인식 변화 등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남도에서 분야별 정책을 촘촘하게 추진하고, 이외에도 정부의 노력과 농촌사회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며 "앞서 언급한 대안들을 면밀히 분석해 청년들이 농촌에 정착할 수 있는 정책을 잘 담아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끝으로 주 의원은 "청년은 우리 사회의 근간인 농촌을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력으로 변화시키고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주역"이라며 "청년이 농촌의 미래가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관심과 배려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