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중재 배움자리 관련
[충청매일 정신수 기자] 충남교육청(김지철)은 장애학생의 위기행동 문제에 대한 긍정적 행동중재 지원 확대를 위해 지난 31일 충남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에서 충남교육청 행동중재지원단 및 특수학교와 특수교육지원센터 행동중재 담당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협의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는 1·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1부에 진행된 「충남교육청 행동중재지원단」(이하 지원단) 협의회는 앞으로 도교육청과 시·군 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의 행동중재지원단으로 활동하게 될 지원단을 대상으로 역할을 안내하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이루어졌다.

이들 지원단은 단위학교에서 행동중재지원을 요청할 경우 대상 학생에 대한 개별 학생행동중재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행동중재 목표, 행동분석, 진단 및 평가, 대응·지원 절차 등에 대한 논의 및 의사결정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2부에 진행된 「특수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 행동중재 담당자」 협의회는 충남교육청 특수교육 운영 계획에 따라 특수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운영되는 행동중재지원팀 또는 행동중재지원단 담당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한 자리로 ‘특수학교(급) 위기관리 대응방법 도움자료’를 시청하고 특수학교와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종권 특수교육팀 장학관은 "이번 교육이 장애학생의 위기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교육환경 조성에 도움이 됐기를 바란다"라며"앞으로도 장애학생 위기행동에 대한 긍정적 중재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또한 충남교육청은 특수교육현장에서 특수교육 대상자가 장애로 인해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행동중재지원 사업 뿐아니라 상담치유프로그램과 중도중복장애지원 사업 등 현장맞춤 지원으로 학생의 학습권과 교사의 교권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