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BA 프로젝트 3’운영, 젊은 작가에게 3회 이상의 전시기회 무료 제공
기존의 틀을 깨나가는 태도에 주목, 박 작가의 작품 천여점 순차적 기획전 열 것
“몇 개의 갤러리 더 생긴다면 청주의 미술현장 세계가 주목할 만한 지역공간 될

설치미술가이자 소구무지 갤러리 기획자인 박계훈 작가.
소구무지 갤러리 내부.
소구무지 갤러리 내부 전시전경.
소구무지 갤러리 내부 전시 모습.
소구무지 갤러리 외부 모습.
프랑스 발랑시엔 아쉬디쉬에즈 미술센터에서의 박계훈 작가 개인전 전시 모습.
[충청매일 김정애 기자] "소구무지는 예술의 익숙함과 서사적인 방식의 완고함에 틈을 내고 자신의 작품에 얼룩을 만들어내는 예술가의 태도에 주목한 프로젝트 위주로 전시를 기획할 예정입니다."

설치미술가인 박계훈(58) 작가가 젊은 미술인들의 전시기회 확대를 위해 청주시 운천동 1462에 갤러리 소구무지(SOGUMUJI)를 개관했다. 소구무지는 운천동 마을공원 옆 주택 1층 30평 규모를 스테인리스를 이용해 모던한 스타일로 리모델링 했다.

‘소구무지’라는 이름은 박계훈 작가가 충북 단양 고향마을 뒷산이 소금 항아리 두 개와 물 항아리 한 개가 묻혀 있다는 전설 때문에 소구무지라고 불렸다는 데서 따 왔다. 어린 시절 늘 소구무지와 함께 자랐던 그 자연과 지명이 갖고있는 의미가 도시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 궁금하다. 이를테면 젊은 미술가들에게 척박하기만 한 청주지역 미술현장에서 작게나마 소금 역할을 하고 싶은 데서 출발한 셈이다.

소구무지는 운영방식으로 ‘WABA 프로젝트 3’을 기획했다. 이 프로젝트의 WABA(When Attitudes Become Art)는 독일 큐레이터 하랄드 제만이 쿤스트할레 베른에서 열었던 전시 ’태도가 방식이 될 때’(When Attitudes Become Ways)에서 가져왔다. 이 전시에서 태도는 이전 체제와 규칙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의미하며, 이 태도는 미술의 관습적인 틀을 거부하는 새로운 작품의 형식과 전시로 구현된다.

‘WABA 프로젝트 3’은 한 작가가 3번의 전시를 통해 전시 방식을 실험하고 작품세계가 어떻게 작동되고 확장되는지의 과정을 살펴보겠다는 의미의 기획이다. 청년작가들의 전시를 적어도 3회 정도는 기회를 준다는 의미다.

작가를 선정하는 기준은 기획자이기도 한 박 작가가 직접 작품을 보고 ‘예술의 익숙함과 서사적인 방식의 완고함에 틈을 내고 자신의 작품에 얼룩을 만들어내는 예술가의 태도’가 주목된다면 선택되는 것이다.

작가가 이 같은 계획을 본격적으로 실행하게 된 배경은 2022년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와 프랑스 아쉬뒤시에즈 미술센터와의 국제교류 일환으로 아쉬디시에즈 레지던시에 입주해 3개월 동안 머물며 창작 활동과 전시를 개최하고 돌아와서다.

당시 전시회에서 박 작가는 한지에 아크릴과 오일스틱 등을 이용해 이미지를 그리고, 오린 종이 표면을 부분적으로 열어 보이는 조각적 행위를 통해 망각과 기억, 역사와 예술 사이의 긴장감을 다양하게 재구성한 작품을 선보여 유럽인들의 큰 주목을 받았다.

전시를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온 박 작가는 프랑스나 독일 등 유럽의 갤러리 문화가 한국 청주에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교수나 교사로 퇴직한 미술인들이 작업실을 만들 게 아니라, 전시장을 만들어 자신의 작품도 수시로 전시하고 젊은 작가들에게 작품 발표의 기회를 줘 지역과 미술인이 상생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했다.

소구무지는 한 작가가 선택되면 적어도 3회의 전시를 무료로 지원한다. 그 작가를 지속적으로 주목하며 다음 전시에서는 어떤 작품을 내놓는지 장기적으로 작가와 갤러리가 함께 성장하는 형식이다.

기존의 대관용 상업갤러리에서 1주일 정도의 전시 기간과 차별화를 꾀한다. 1회에 1달 이상의 전시 기간과 홍보 및 리플렛 등을 제공해준다. 지역사회에는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젊은 작가들에게는 작업 확장을 돕는 것이다.

무엇보다 박 작가가 평생 해온 작업 천여 점을 순차적으로 기획, 전시해 관객이 그 작품을 볼 수 있다는 것도 큰 매력이다.

박 작가는 갤러리 개관 이유에 대해 "수많은 상업갤러리들이 잘 팔리는 80대 이상 노년의 작품과 전시 기획에 여념이 없다. 젊은 작가들에게는 전시기회조차 주지 않는 풍토가 안타까웠다"며 "청주시립미술관과 창작스튜디오, 청주국립현대미술관, 한국공예관, 사설 미술관 등 미술에 관한한 전국적으로 청주가 결코 나쁜 조건은 아니다. 단지 좋은 조건을 잘 살려내지 못하고 있다. 청주에 잘 알려지지 않은 좋은 갤러리들이 있고 여기에 더해 몇 개 정도 더 소구무지 같은 갤러리가 생긴다면 청주의 미술현장이 급격히 달라질 것이며 세계가 주목할 만한 지역공간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덧붙여 "30년 넘게 한눈팔지 않고 작업한 덕분에 많은 전시 경험과 노하우가 쌓였다. 내 경험을 젊은 작가들에게 돌려주고 싶다. 경제적 여력이 허용되는 날까지 갤러리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소구무지는 박계훈 작가의 ‘낯익은 유령을 마주하다’ 전에 이어서 조준혁 작가의 ‘Eat Air:과호흡’ 전을 마무리하고 올해 전시를 준비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