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매일] 한국개발연구원(KDI) 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의대 정원 확대는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해서라도 필요한 과제로 최근 국내 활동 의사 수는 11만2321명으로, 앞으로 업무량 유지를 위해서는 약 2만2000명의 의사가 추가로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최근 한 국회의원이 복지부 등 8개 부처, 대한적십자사, 17개 시·도에서 제출받은 ‘공공의료기관별 정원대비 현원’ 자료에 따르면 223개 공공의료기관 정원은 1만4341명이지만 실제 의료현장에서 활동하는 의사는 1만1914명에 불과하며 특히 공공의료 중추 역할을 하는 35개 지방의료원과 17개 국립대병원은 정원대비 각각 87명, 1940명 의사가 부족하다고 밝혔다.

이는 기관당 지방의료원은 2.5명, 국립대병원은 114명 의사가 부족한 것이다.

특히 산부인과와 소아과에 대한 의료인력은 올 상반기 레지던트(전공의) 1년차 모집에서 소아청소년과는 모집 정원의 4분의 1 수준만 선발된 것으로 나타나면서 의료계에도 양극화 현상이 뚜렷한 실정이다.

문제는 이렇케 부족한 의료증원을 확대해야 된다는 것을 온 국민이 다알고 있는데 오직 의사협회만이 자신들의 밥그릇 지키기로 반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의사협회는 '의사의 가장 고귀한 사명은 국민건강 수호'를 최우선으로 지향한다고 자신들의 홈피를 통해 공공연히 공언하고 있다. 그런데 건강을 보장받을 수혜자인 환자와 국민들이 특정 기득권의 권력 이익 집단인 의협이 딴지를 걸면서 수 년째 의료증원 문제가 발목잡히고 있다.

OECD의 보건 통계 2022 자료를 보면 한국의 1천명당 임상 의사(한의사 포함)수는 2.5명으로 멕시코(2.4명)에 이어 두번째로 적으며 이것도 한의사(0.4명)을 빼면 최하위라고 발표 됐다. 이는 OECD 평균(3.7명)보다 훨씬 적은 것인데 이는 상대적으로 의사 수가 적다보니 우리나라 의사 소득이 전 세계적으로도 압도적이라는 것은 실제로 의료업의 평균 소득이 21년 기준 2억 6900만원으로 OECD 회원국 중 최고 수준이고 전 세계에서도 1위 수준이다.

'생명 존중, 인간존중'의 히포크라테스 정신을 망각하지 말고 국민의 기본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본연의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

국민여론조사에서 89.3%가 찬성하는 의대증원에 대해 정부는 과감히 국민의 아픈면을 보지만 말고 치료받을수 있도록 병원과 의사 증원을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