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 충청매일] 세계 3대 거짓말은 첫째 거짓말, 둘째 새빨간 거짓말, 셋째 통계라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통계에 대한 불신의 한 단면을 보는 것 같아 씁쓸한 마음이다. 두산백과 두피디아에 의하면 통계는 ‘집단 현상에 대한 구체적인 양적 기술을 반영하는 숫자’라고 기술되어 있다. 특히 사회집단 또는 자연 집단의 여러 상황을 숫자로 나타낸 것이다. 예를 들면 충북 거주 인구의 평균 생활비, 우리나라 쌀 생산량의 변화와 추이, 샘플링한 생산 제품의 불량품 빈도, 국회의원 후보자들의 선호도 조사 등이 바로 통계다. 

 통계는 집단에 관련된 것으로 특정 개인의 재산이라든가 서울의 남산이나 청주 우암산의 높이 등등, 어떤 특정 개체에 관한 수적 기술은 아무리 치밀하고 구체성을 포함하고 있더라도 통계는 아니다. 통계의 발달은 현대사회의 진보와 함께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 오늘날 모든 사회과학의 학술적 토대는 통계 없이는 절대로 존재할 수 없다.

 통계를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설문 작성자, 설문의 적정한 시기, 설문의 작성방법, 설문 대상의 적정성과 존재 장소 등에 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다. 모든 통계 조사는 현실적인 사회관계를 바르게 직시하고, 조사자와 응답자 사이에서 질문과 응답이 이루어지는 특별한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진다. 올바른 통계를 위해서는 조사자와 피조사자 사이에 충분한 이해와 상호 협조가 동반돼야 가능하다. 통계의 함정과 오류는 특정한 결과를 유도하기 위하여 설문지의 설계를 조작하는 경우와 통계 결과를 특정한 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설문 결과의 해석을 자의적으로 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사례다.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사회 현상과 사회과학 연구의 가장 중요한 이론적 토대는 통계가 가장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통계는 정치권에서의 오남용이 심하다. 최근 논란이 된 부동산 통계 조작사건을 검찰이 수사 중이며, 과거 정부에 유리하게 조작한 통계를 발표한 대학교수가 구속된 적도 있다. 오는 4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이런저런 여러 통계 자료들이 유권자의 눈을 미혹할 수 있다. 통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지식이 다소 필요한 시기가 우리 모두에게 다가오고 있다. 

참고로 선거 관련 통계 자료에는 설문조사 시기, 조사대상의 인적성향과 숫자, 조사 의뢰 주체, 조사 기관, 조사 방식, 표본오차, 신뢰수준과 ±범위를 밝혀야 한다. 그 결과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안내가 없는 여론조사 결과는 전부 가짜뉴스에 가깝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