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신청 후 재방문이 어려운 장애인, 임산부, 거동 불편 고령자 대상
공무원이 직접 방문·전달, 대상자의 시간적·경제적 부담 덜고 안전 확보 기대

지난 12일 태안군청 민원봉사과 여권 접수 창구 모습.
[충청매일 한기섭 기자] 충남 태안군이 관내 장애인과 임산부,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를 대상으로 ‘여권 무료배달 서비스’를 실시한다.

태안군은 여권신청 후 재방문이 어려운 사회적 약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군민 중심의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직자가 직접 민원인을 찾아가 여권을 전달하는 무료 서비스를 추진 중에 있다고 15일 밝혔다.

서비스 대상은 장애인과 임산부 및 거동 불편 고령자로, 서비스를 원하는 군민은 여권 신청 시 배달 서비스도 함께 신청하면 된다.

여권 발급이 완료되면 담당자가 신청자에게 연락해 수령 장소와 시간을 협의한 후 직접 만나 신분증 확인 및 서명·날인을 거친다.

본인 확인 절차가 필수적인 여권 발급의 경우 미성년자 등 일부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대리 신청이 불가능해 대상자가 직접 시·군·구청을 방문해 신청해야 하나, 여권 발급이 완료된 후에는 대상자의 직접 방문·교부가 필수 요건이 아닌 만큼 적극적인 편의 제공에 나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서비스로 사회적 약자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안전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근무조 3명을 편성해 신속한 전달을 도모하는 등 민원인의 불편이 없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태안군의 여권 무료배달 서비스는 2022년부터 이어지고 있으며, 태안지역 최근 여권 발급건수가 △2021년 411건 △2022년 2088건 △2023년 5천21건으로 엔데믹 이후 크게 늘어나고 있는 만큼 배달 서비스에 대한 군민들의 관심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효과적이면서도 다양한 민원시책을 발굴·추진할 수 있도록 군민의 입장에서 세심히 살필 것"이라며 "이번 여권 무료배달 서비스에 관내 장애인과 임산부, 고령인 등 군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