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난방기구 사용안전수칙 포스터
[충청매일 박승민 기자] 충남 청양소방서는 날씨가 추운 겨울철 난방기기 사용이 급증하는 시기를 맞아 3대 전기 난방용품의 사용과 관련한 화재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3대 전기 난방용품은 전기난로·전기장판·전기열선 등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난방용품을 말하며 작은 부주의에도 큰 인명 및 재산 피해를 볼 수 있어 난방용품 사용 시 안전 수칙 준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열기구 취급 부주의로 인한 화재는 오랜 시간 작동으로 인한 과열, 전선의 피복이 벗겨지거나 끊어져서 발생하는 누전, 내부 조절기 이상 등으로 순간 전압이 높아지는 과전압 등이 주요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전기장판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섬유류, 침구류에 급속하게 착화되어 일산화탄소나 유독가스에 의해서 질식되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주요 안전 수칙으로는 △난방기구 주위 인화물질 두지 않기 △사용 후에는 반드시 전원 차단 △KS 또는 공인된 인증 제품 사용 △전기장판은 접히거나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사용 △제품 훼손이나 전원코드의 이상 여부 확인 등이 있다.

진용만 청양소방서장은 "전기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군민들의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요구되며 전열기구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사용 중에는 안전수칙을 준수해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길 바란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