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국가정보원장에 조태용 현 국가안보실장, 외교부 장관에는 조태열 전 주유엔대사를 지명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안보 진용 수뇌부 인선안을 발표했다.

김 실장은 먼저 국정원장 후보자로 지명된 조 실장에 대해 "후보자는 외교 1차관, 안보실 1차장 및 주미국대사 등 핵심 요직을 두루 거친 외교안보 분야 전략가"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대미 관계와 대북 안보 문제에 모두 정통하고 경륜이 풍부하다. 후보자가 그동안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빈틈없는 안보태세를 구축하는 등 큰 성과를 보여준 만큼 국정원장으로서도 대한민국의 안보와 정보 역량을 한 단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조 실장은 "국정원은 대한민국을 지키는 최일선에 서 있는 국가의 중추적 정보기관이다. 그리고 국정원은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우리 대한민국이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되는 막중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청문절차를 거쳐 국정원장을 맡게 된다면 온 구성원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서 우리 국정원이 세계 어느 정보기관과 견줘도 뒤지지 않는 초일류 정보기관이 될 수 있도록 제 온 힘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 실장은 또 외교부 장관 후보자인 조 전 대사에 대해 "정통 외교관 출신으로, 통상교섭조정관, 주제네바대표부 차석대사, 주스페인대사 등을 지내서 양자 및 다자외교 경험이 풍부하고 특히 경제통상분야에 해박하다"고 소개했다.

김 실장은 "경제와 안보가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국제환경 속에서 후보자가 가진 경제통상 전문성과 외교적 감각은 우리나라가 직면한 다양한 외교현안을 해결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 전 대사는 "지정학적·지경학적 대변환의 시대에 외교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돼 어깨를 짓누르는 듯한 중압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었지만 공직이라는 게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나라의 부름이 있으면 그 소명에 따르는 것이 평생을 공직자로서 살아온 사람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했다"며 "장관으로 임명이 된다면 엄중한 대외 환경을 지혜롭게 헤쳐가면서 우리 외교의 입지와 전략적 공간, 그리고 활동 영역을 넓혀서 국가안보와 번영의 토대를 더욱 튼튼히 하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했다.

조태용 국정원장 후보자, 조태열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김대기 비서실장의 인사 발표 관련 브리핑에 참석해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