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매일]김영환 충북지사가 연일 언론의 질타를 받으며 수난시대를 걷고 있다.

급기야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나서 지사의 금전거래의혹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수사당국에 엄정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 연대회의는 김 지사를 둘러싼 의혹은 임기 내내 발목을 잡을 것이기 때문에 도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해명을 하고, 만약 법적으로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법의 심판을 받으라고 요구했다.

이번 사태는 쉽게 피해 갈 사안이 아니다. 비상식적인 금전거래보다 더 큰 문제는 이해충돌 논란이기 때문이다. 누가 봐도 도지사라는 직무를 이용할 수 있는 명백한 업종과 관련이 있다. 폐기물처리시설의 증설을 추진하려던 업체의 관계사와 금전거래를 하고도 ‘무슨 사업을 하는 업체인지 몰랐다’는 변명이 오히려 도민의 화를 돋우고있는 형국이다.

도지사는 각종 의혹과 잘못된 도정운영으로 도민들을 부끄럽게 만든 것을 죄송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연대회의 측 지적에 대해 진심으로 살펴봐야 한다. 흘려들으며 잠깐 피해 가려는 변명으로는 해결될 일이 아니다. 연대회의가 법리 검토 후 고발 조치에 들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진행될 경우 레임덕이 빨리 도래해 충북도정은 임기 내내 불안정할 수 밖에 없다. 결국 모든 피해는 도민에게 돌아갈 것이다.

이뿐 아니라 충북 공무원 노조도 부단체장 낙하산 인사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는 18일 충북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의 시·군 부단체장 낙하산 인사를 중단하고, 지방자치법을 준수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지방자치법 규정에 따라 기초자치단체의 장이 소속 공무원에 대해 부단체장 임명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밝히면서 충북도가 법적 근거 없이 지자체 부단체장 낙하산 인사를 강행했으며, 이는 자치권을 침해하는 갑질이라고 밝혔다.

낙하산 부단체장은 1년 정도 짧은 임기 동안 업무 파악도 다 못하고 되돌아가고 있는 실정이기에,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이 피해 역시 도민에게 돌아가는 일이다.

이처럼 김 지사가 취임 후 도정이 바람 잘 날이 없다. 충북도 안팎으로 도지사의 업무 스타일과 개인 비리 우려로 시끌벅적한데, 문제는 지사가 도민 무서운 줄을 모른다는 점이다. 부디 지사는 현재 겪고 있는 구설을 깊이 들여다 보기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