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매일]정부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 증원 추진에 반대하는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의사들을 대상으로 벌인 ‘총파업 찬반 투표’가 17일 자정 마감됐다.

투표 결과 총파업 찬성 표가 많았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지만 의협은 결과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결과 공개 시 국민 불안이 커지고 단체 행동 여부에만 관심이 쏠리면서 정부와의 대화에서 불리해질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따라 의협이 당장 집단 휴진을 벌이거나 진료를 접고 거리에 나설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의료계 안팎의 전망이다. 그럼에도 의사들의 총파업 가능성이 사라지진 않았다. 의협은 설문조사를 마감하는 이날 서울 도심에서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전국의사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이필수 회장은 집회에서 "충분한 소통과 협의 없이 (의대 증원을) 강행할 경우 의료계는 가장 강력한 최후의 수단을 고려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대다수의 국민들은 의대 정원 확대에 찬성한다는 점에서 대외 명분 확보가 어려워 보인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17일 발표한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의 93.4%는 "필수진료과 의사들이 부족한 현실을 개선해야 한다"고 답했고, 89.3%는 "의대정원 확대에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서던포스트가 지난 12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남녀 1천16명(표본오차 95%·신뢰수준 ±3.1%포인트)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실시됐다.

노조가 지난 11월 4~6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의대증원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82.7%였는데, 한달여 사이 6.6%포인트 증가한 것이다. 또 응답자의 85.6%는 "의협이 진료거부 또는 집단휴업에 나서는 것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했다.

또 71.9%는 "정부의 의대증원에 반대하는 의협의 입장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생각을 밝혔다. 무엇보다 "의대증원의 결정권이 의협에 있다"고 생각하는 의견은 10.5%뿐이었으며, 87.3%는 "국민과 정부가 의대증원을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초고령사회에 진입하는 시기가 되고 지방 소멸이 우려되는 현실에서 필수의료 분야의 의사를 늘리고 지방 의료공백을 메우는 것이 중요하다. 정부가 의협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내년부터 의대 증원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은 그만큼 시급하다는 판단에서다. 의협은 총파업 엄포로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것보다는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마련 등 진정성 있는 대화를 이어가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