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매일]김영환 충북지사가 도정을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연일 비난이 일고 있다. 오죽하면 일부에서 주민소환투표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이전에 겪어보지 못한 일들이 충북도에서 벌어지고 있다.

최근 지역을 연고로 한 업체로부터 수십 억원에 달하는 금전 관계를 한 사실이 알려져 직무 연관성 소지 유무에 대한 논란도 발생했다. 김 지사와 채무 관계가 있는 업체는 지역에서 폐기물사업 확장을 준비하는 업자와 관련된 업체로, 부동산 임대업을 비롯해 문화·예술사업 등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업무 연관성 의혹이 짙다.

청주에서 폐기물처분업을 비롯해 부동산임대업, 문화·예술사업 등을 영위하는 A업체는 김 지사의 이 부동산에 33억원 상당의 근저당권을 설정해 놓은 상태다.

상황이 이 정도 되면 당연히 대가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도정을 운영하는 사람이 하기에는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다. 누가 봐도 납득이 되지 않는다.

이뿐 아니라 평소 김 지사는 즉흥적이고 충동적인 업무 지시로 직원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김 지사는 중부내륙특별법 통과 기념 음악회를 일주일 안에 실행하라는 지시를 내려 관련 기관이 당혹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급조해 공연을 벌인다 해도 제대로 만들어질 수 없기 때문에 도민의 혈세만 낭비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업무 지시를 받은 충북문화재단은 갑작스러운 공연기획 지시에 당황해 빠른시간에 추진하기 위해서는 도가 직접 공연기획사를 끼고 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내 12일 현재 도가 직접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천석 규모의 대공연을 일주일 안에 급조해 만들어낸다는 것이 가능한 일인지 의아스럽다. 알고 지시를 하는 것인지, 모르고 막무가내식 지시인지 알 수 없지만, 김 지사의 도정 운영방법이 매번 이런 식이라면 도지사로서의 자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업무 연관성 있는 업체와의 채무 관계도 도백의 정신을 가진 사람의 처신일 수 없을뿐더러 매번 즉흥적으로 ‘이것 해라 저것 해라’ 식의 업무 지시도 혼란스럽다. 충북도가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지 우려스러운 일이다. 부디 자중자애(自重自愛) 하기 바란다. 도깨비방망이처럼 금 나와라 뚝딱하는 지사의 말 한마디에 무엇이든 해내야 하는 충북 도정이 걱정된다. 김 지사가 도정을 운영하는 관점이 심각한데, 직언해 줄 참모가 없는 것도 안타깝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