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김갑용 기자] 바야흐로 정치인들의 ‘출판기념회 시즌’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요즘 거리마다 출마예정자들의 출판기념회 일정을 알리는 현수막이 나부낀다. 사실상 정치자금 모금이라는 비판을 받아온 출판기념회가 이번에도 제도 개선 없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지역 정가에 따르면 연말과 내년 초에 출판기념회가 집중해 열리고 있다. 대부분 현역 의원과 총선 출마를 준비하는 자들이다.

충북에서는 지난 9월 이동석 전 대통령실 행정관을 시작으로 이근규 전 제천시장이 이달 25일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다음달에는 2일 송재봉 전 청와대 행정관, 3일 박덕흠(동남 4군) 의원, 5일 정용근 전 대전경찰청장, 6일 송태영 충북대 행정학과 겸임교수 등이 출판기념회를 열 예정이다. 권력중 국민의힘 중앙당 문화관광분과 부위원장이 다음달 14일, 박지우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장이 12월 중, 노승일 전 충북지방경찰청장이 내년 1월 6일 출판기념회를 준비하고 있다.

대전도 지난 26일 민주당 황운하 의원, 장종태 전 서구청장에 이어 윤소식 전 대전경찰청장이 29일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천안 을 출마가 예상되는 양승조 전 충남지사는 다음달 3일 출판기념회를 앞두고 있다. 출판기념회는 공직선거법상 선거 90일 전인 내년 1월 11일부터 전면 금지돼 다가오는 연말연시에 더욱 집중될 전망이다.

선거 때마다 되풀이되는 이 같은 현상은 ‘선거자금 모금’을 위한 편법이라는 게 정설이다. 정치자금법상 후원금과 달리 출판기념회 수익금은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하거나 공개할 의무가 없다. 더욱이 책값은 대부분 현금으로 받는다. 1권의 값은 1만∼2만원이지만 정가만 내는 이는 거의 없다. 누가 얼마를 봉투에 넣었는지는 책을 판 자만 안다. 기업인 등 이해관계자들은 책값으로 많게는 수백만원씩도 ‘성의(?)’를 표한다고 하니 유력 정치인들은 출판기념회를 통해 수억원을 챙긴다는 말이 거저 나오는 게 아니다. 뇌물창구와 뭐가 다른가.

출판기념회 자체는 정치 신인에게는 자신의 이름과 정치적 소신을 알릴 기회여서 긍정적인 평가도 있다. 그러나 책을 대필하는 경우가 대다수고, 음성적 정치자금을 모으는 수단으로 활용되는 부분이 더 크다 보니 비판이 거센 것이다. 정가 판매, 현금구매 금지, 1인당 구매한 설정, 수익금 신고 과세 등 출판기념회 모금을 규제할 수 있는 관련법이 신속히 마련돼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