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매일 ] 2030부산엑스포의 운명이 한국시간으로 29일 새벽 1시경에 결정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윤석열 대통령은 '대한민국 세일즈 1호'라 자칭하며 무엇보다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염원하는 것은 그동안 정치권에 의해 분열된 국민의 마음을 하나의 계기로 한 마음 한뜻을 이루자는 갈망이 모든 국민들이 '이심전심'이었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사우디(리야드), 이탈리아(로마)가 치열하게 막바지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2030 엑스포를 부산유치에 성공하면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12번째 엑스포 개최를 등록한 국가로 올림픽, 2002 피파월드컵, 거기다 세계박람회까지 개최하면서 무엇보다 대한민국은 선진화된 도시, 선진화된 인프라와 편리한 교통망, 높은 국민의식으로 선진국 반열에 올라와 있다는것을 증명하게 된다.

한국개발연구원(KDI)과 대한상공회의소 등의 분석에 따르면, 한국이 부산엑스포를 유치할 경우 61조원 규모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50만명의 고용 창출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6개월간 전 세계 200여개국, 5050만명의 관람객이 참석해 43조원의 생산 유발효과와 18조원의 부가가치가 창출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29조원의 경제유발 효과, 2002년 한일월드컵 개최로 얻은 17조원 경제적 부가가치 대비 각각 2.1배, 3.6배 더 높은 수치다. 월드엑스포는 개최국은 물론 참가국 역시 총체적인 상업 역량을 전 세계에 선보이는 자리인 만큼 경제적 수익성이 더 크다는 설명이다.

무엇보다 월드엑스포 개최를 통해 한국의 숙원 사업인 지역균형발전의 새로운 토대를 형성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울산-경남을 포함하는 남부경제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특히 부산 지역 상권 활성화에 따른 지역 발전을 촉진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엑스포 유치를 위해 지역을 잇는 광역 교통망이 구축되고, 엑스포 개최를 통한 혁신기업들이 부산 지역으로 유입될 경우 지역 상권이 활성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정치권의 갈라치기로 이념과 세대로ㆍ빈부의 차로ㆍ지역으로 분열된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을수 있는 마중물이 될수 있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