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 -

△‘의림지에 관한 보고서’=충북 제천 출신 작가들의 모임인 ‘제미회’가 오는 20일까지 청주 우암갤러리에서 작품전을 갖는다. 삼한 시대의 저수지로 알려져 있으며 제천인들의 추억의 정서를 담고 있는 의림지의 역사와 자연환경을 테마로 한국화, 서양화, 조각, 판화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이 전시된다. 강재원, 류영선, 김재곤, 김무기, 조근영 등 모두 19명의 작가들이 참여하는 이번 전시회는 제천 문화의 집에서도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전시회를 가질 예정이다.
△제8회 향토구상작가 초대전=오는 13일부터 19일까지 청주 문화관 제1, 2전시실. 권갑칠, 권숙정, 김연권, 김정자, 김충식 등 36명의 작가들이 출품한다.
△‘Nature as it is’=김준근 개인전이 오는 18일까지 갤러리 신에서 열린다. ‘빈들에서’‘기억풀이’‘합일’등 석분 및 토분과 같은 황토를 이용한 작품들이 대다수 선보인다. 서울 덕원갤러리에 이어 6번째 개인전을 갖는 김씨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를 졸업하고, 제31회 아세아 현대미술제, 동방 현대 채묵화전 등 다양한 전시회로 활동하고 있다.
△김경덕 개인전=오는 19일까지 청주 조흥문화갤러리. ‘인간’을 테마로 X-Ray 필름과 36개의 라이트 박스를 이용한 작품들이 선보인다. 김경덕씨는 청주대학교 예술대학 회화학과를 졸업하고 충북 아트페어 및 대한 민국 청년비엔날레, 한국미술대전 등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했으며 개인전은 이번이 처음이다.

- 공연 및 행사 -

△‘시와 함께 하는 청주사랑 음악회’=청주 시립합창단 제19회 정기연주회가 오는 24일 오후 7시 청주 예술의 전당 대공연장에서 열린다. ‘시와 함께 하는 청주사랑 음악회’란 주제로 열리는 이 날 공연은 ‘청주 노을’(이귀숙 곡·김병기 시), ‘무심천’(정태준 작사·작곡) 등 청주를 소재로 한 시들을 노래로 만들어 발표한다.
△도청정원공연=새즈믄 문화예술기획단은 오는 20일 충북도청 정원에서 공연을 갖는다. 댄스 스포츠, 힙합댄스 등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이번 공연은 도청 정원 공연기획 중 일환으로 열리는 것이며 충북도문화예술과에서는 무용, 국악, 합창, 관현악 등 올해 모두 16회의 공연을 계획하고 있다.
△듀오콘서트=바리톤 김동규씨와 충북지역 출신 성악가 테너 김일회씨가 내달 3일 오후 7시 청주 예술의 전당 대공연장 무대에 함께 선다. 이영이(피아노)씨와 청주 MBC어린이 합창단이 특별 출연하는 이번 공연은 진양혜씨의 해설이 곁들여지며, 푸치니의 ‘별은 빛나건만’을 비롯해 죠르다노의 ‘어느 날 푸른 하늘을 보며’‘오텔로’‘신이여 내게 불행을 주셨나’등 주옥같은 명곡들을 들려준다.
△부활절 기념 음악회=청주시립합창단 제71회 수시연주회가 16일 오후 1시 청주 교도소에서 ‘부활절 기념 음악회’로 열린다. ‘증인들의 고백’(칸타타)이란 제목으로 예수의 탄생과 수난, 죽음, 부활 등을 내용으로 한 곡들을 ‘발을 씻기셨네’‘그가 찔리고 상하심은’‘부활의 소식’등 모두 2부로 구성해 연주한다.
△백향주 무용공연=최승희 춤의 재현 등으로 널리 알려진 재일교포 무용가 백향주 씨가 오는 22일과 23일 오후 6시, 7시 30분 아츠풀센터에서 국수호 안무의 새로운 작품, ‘신무(神舞)’와 함께 세 번째 내한공연을 갖는다.
△‘돼지사냥’=‘칠수와 만수’‘비언소’‘늙은 도둑 이야기’등의 작품으로 잘 알려진 이상우씨 작 ‘돼지사냥’이 극단 청사(대표 문길곤) 기획으로 내달 28일까지 문화공간 너름새에서 연장 공연된다. 이 작품은 남성 중심의 이데올로기, 진짜보다 가짜가 대접받는 풍조, 진실보다 거짓이 통하는 풍조, 소문과 오해의 연쇄반응, 끝없는 거짓말 게임들 등 우리 일상의 일그러진 단편들을 반복기법과 웃음이라는 매개를 통해 관객에게 전해준다. 남상욱씨가 연출을 맡고 이승부, 이계택, 이은희, 문길곤, 김상규시가 출연한다. 공연시간은 평일 7시, 주말3시, 6시.

- 알 림 -

△청주시는 문예시설이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오는 16일부터 30일까지 2001년도 하반기 대관신청을 받는다. 청주 예술의 전당 대공연장 및 소공연장, 회의실, 전시실, 청주시민회관, 청주 문화관 등 문예시설을 이용코자 하는 사람이나 단체는 청주시 문화예술체육회관 운영과로 신청 접수하면 된다. 문의:279-4609
△KBS청주 방송총국은 ‘2001 자연환경미술공모대전’의 출품작품을 모집한다. 부문은 한국화, 서양화를 포함한 회화분야와 사진분야로 오는 6월 1일부터 3일까지 작품접수를 받으며, 원서는 오는 5월 한 달 동안 교부한다. 원서교부 및 접수지는 KBS청주방송총국 정문 및 미술대전 사무국, 한국미술협회청주지부 및 각 시·도 지회. 작품내용은 국내외 공모전에서 발표되지 않은 인간생활과 자연을 주제로 한 구상 작품 및 사진작품이어야 한다. 대상 2명, 최우수상 4명, 우수상 6명을 심사·시상하며 수상작은 오는 7월에 전시할 예정이다. 문의:224-2470, 260-7340.
△대산문화재단은 모두 2억3천만원 규모의 ‘문학인 창작지원’과 ‘한국문학 번역지원’ 사업신청을 오는 5월 31일까지 접수한다.‘문학인 창작지원’ 사업은 미등단 신인을 포함해 등단 10년 이하 문인들의 작품을 공모, 총 1억원을 지원한다. 지원신청서와 함께 소설은 장편 1편 또는 창작집 1권 분량, 희곡은 장막극 2편 이상, 평론은 원고지 1천200장 이상, 아동문학은 동시 50편 이상이나 원고지 600장 이상의 미발표 작품을 제출해야 한다. 문의: www.daesan.or.kr, 02-721-3202∼3.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