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진 충북 보은경찰서 여성청소년계 경사

[충청매일] 사서삼경(四書三經) 중 사서의 하나인 대학에는 수신제가 치국평천하(修身齊家 治國平天下)라는 문장이 있다.

필자는 이 문장 속에 현대의 사회적 문제로 여겨지는 가정폭력 근절의 해결방법과 그 중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먼저 자신을 돌보고 가정을 다스린다는 뜻의 수신제가(修身濟家)는 가정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가족구성원들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답이라고 생각되고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첫째, 가정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스스로를 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즉, 자신에 대한 반성과 잘못된 점을 바로잡는 것이 시작이다. ‘가족이기 때문에 이해할 거야’라는 식으로의 자기합리화는 가정의 갈등과 분란의 씨앗이 될 수 있는 위험한 생각이다.

그러므로 다른 가족구성원에게 전달하는 표현의 방법은 친절하고 예의 있는 모습으로 나타나야 하며 이를 지나치게 되어 그렇치 못한 경우 자기반성을 통해 고쳐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다른 가족구성원들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서로의 존재에 대하여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자신의 뜻과 ‘틀리다’라는 생각보다 ‘다르다’라는 유연한 사고는 가족구성원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데 큰 힘이된다.

자신 또는 다수의 구성원의 생각과 다른 생각을 가진 구성원이 있다면 이를 무시하기보다는 어떤 이유로 그런 생각을 하게되었는지에 이해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부모가 부모의 역할을 하고 자식이 자식의 역할을 하듯 독립된 인격체로서 누구도 대신 할 수 없는 유일한 존재라는 사실은 서로의 존재 자체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여야 한다.

이러한 마음가짐은 건강하고 화목한 가정을 이루는데 밑거름이 된다.

수신제가에서 얻은 답이 가정폭력 근절이었다면 치국평천하는 가정폭력 근절의 중요성에 대한 답이라고 생각되며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폭력은 모든 범죄의 숙주(宿主)다. 수사관으로서 여러 사건을 접하면서 가정폭력은 아동학대, 데이트 폭력 등 여성청소년 사건 뿐만 아니라 절도, 강도 등 다른 형태의 범죄로 발전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안타깝게도 피의자의 범죄에 대하여 그 내막을 들여다보면 피의자들의 대다수는 가정폭력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겪은 피해자들이었다.

현재 여러 모양의 범죄로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의 중심에는 가정폭력이 있었고 가정폭력의 근절은 다른 범죄로 파생되는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답이다.

둘째 가정이 행복해야 건강하고 바른 사회공동체가 유지된다.

인도 속담에 ‘가정에서 마음이 평화로우면 어느 마을에 가서도 축제처럼 즐거운 일들을 발견한다.’는 말이 있다.

가정에서 유지되는 개인의 행복은 자신을 넘어 다른 사람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러한 의식이 확대된다면 가정과 유기적인 사회공동체는 자연스럽게 지금보다 더 건강하고 바른 방향으로 발전될 것이다.

각종 법률의 제정과 정책 그리고 유관기관들의 경제적, 심리적 지원등은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이긴 하나 아쉽게도 가정폭력 근절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다.

그러므로 가족구성원으로서 스스로를 돌아보고 다른 구성원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노력이 이루어지는 수신제가의 모습이 선행이 된다면 범죄가 줄어들어 안전하고 행복한 치국평천하의 사회공동체가 만들어질 수 있음을 모두가 기억하였으면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