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130J 수송기 및 조종사, 정비사 등 50여 명 투입

[하르툼=AP/뉴시스] 19일(현지시간) 수단 수도 하르툼 시내에서 연기가 치솟고 있다.
[하르툼=AP/뉴시스] 19일(현지시간) 수단 수도 하르툼 시내에서 연기가 치솟고 있다.

[충청매일 안정환 기자] 무력충돌이 발생한 수단 내 재외국민의 안전한 철수를 위해 우리 군이 자원과 병력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21일 국방부는 기자단 공지를 통해 "우리 정부는 수단 내 무력충돌과 관련해 수단에 체류하고 있는 재외국민의 안전한 철수를 위해 군 수송기(C-130J) 및 관련 병력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현재 수단 내 교전이 지속되고 있고 우리 국민들이 거주하는 수도 카르툼 공항이 폐쇄된 상황"이라며 "우리 수송기 및 병력은 인근 지부티의 미군기지에 대기하며 현지 상황들을 예의주시하면서 철수를 최우선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수단 내 투입되는 자원과 병력은 C-130J 수송기 1대와 조종사, 정비사, 경호요원, 의무요원 등 50여 명 규모다. 국방부는 이날 중 수송기를 급파할 예정이며, 도착까지는 24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재 수단은 정부군과 준군사조직 신속지원군(RSF)이 엿새째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망자 수가 300명을 넘어선 것으로 전해졌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15일 분쟁이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누적 사망자 수가 330명에 달했고, 부상자는 3200명에 이른다고 밝힌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수단 내 무력충돌과 관련해 "어떤 상황 속에서도 재외국민의 안전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가안보실로부터 수단 수도 카르툼에서 발발한 정부군과 신속지원군(RSF)간 교전 상황을 보고받았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그는 교전 상황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안보실의 보고에 "재외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며 "외교부, 국방부 등 관련부처는 군 수송기 급파를 포함한 대책을 신속하게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안보실은 관련 부처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안보실을 중심으로 24시간 범정부차원의 대응체계를 가동, 현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관련 대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