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폐공사 전경
[충청매일 이기출 기자] 한국조폐공사가 운영 중인 블록체인 기반의 공공 플랫폼 ‘착(chak)’이 가입자 220만 명을 돌파했다.

착(chak)은 Change for Korea의 약자로 신뢰사회 구축을 통해 국민 경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조폐공사가 지난 2019년부터 구축·운영하고 있는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 브랜드명이다.

착(chak) 가입자는 2019년 14만 명, 2020년 67만 명, 2021년 147만 명으로 꾸준히 확대돼 지난달 말 기준 220만 명을 기록했다.

착(chak)을 통한 상품권 발행액은 2019년 663억원에서 2022년에는 2조5천억원을 넘어섰으며 누적 발행액은 4조5천억원에 달한다.

전국 다수 지자체들도 △주민들이 사용하기 간편해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데다 △행정비용을 아낄 수 있으며 △각종 정책수당도 간편하게 지급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착(chak) 서비스를 도입했다.

착(chak)은 시스템 상에 수당 지급 대상자의 정보만 입력하면 바로 수당을 지급할 수 있어 행정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키고 있다.

지급절차 편리성으로ㅠ농?어민수당부터 청년수당, 전입세대지원금 등 230여종의 수당지급에 활용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한 재난지원금 지급도 착(chak)을 활용하면서 비대면 금융 툴로 자리 잡았다.

또 공공 배달앱에도 활용하고 있는데 군산을 비롯해 시흥, 성남, 원주 등 50여 곳에 달하며 아산, 순천 등의 지자체에서는 택시 결제도 가능하다.

조폐공사는 지난해 광역단위 플랫폼 구축을 시작하며 올해부터 충남도를 시작으로 착(chak) 서비스 기능을 더욱 업그레이드 시킬 계획이다.

반장식 조폐공사 사장은 "올해 광역단위 플랫폼이 구축되면 기초 지자체뿐만 아니라 광역지자체 차원에서 훨씬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민간을 아우르는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데이터 개방으로 창업 활성화 등 지역경제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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