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무국 폐쇄…과다지출 결손금 시민혈세 충당 반발

시-집행위원장 ‘법정 공방’ 예고…시민단체 "영화제 폐지"



올해로 19년째를 맞는 충북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부실 회계 논란으로 존폐기로에 섰다. 영화제 집행위원장 해임을 놓고 법정다툼이 예고되는가 하면, 서울사무국도 문을 닫았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영화제 실효성 등의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12일 제천시 등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출범과 함께 서울 마포구 노고산동에서 운영되던 사무국이 영화제 파행 운영의 여파를 이기지 못하고 최근 폐쇄됐다.

그동안 음악영화제 사무국은 서울과 제천에서 각각 사무국 사무실을 운영해 왔으나, 지난해 음악영화제 과정에서 부실회계 논란이 일면서 임금 체불 사태가 빚어졌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 서울사무국 직원 7명이 임금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퇴사했고, 현재는 제천사무국에 5명 정도의 직원이 남아 업무를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영화제 사무국이 책정한 사업비는 제천시·충북도 보조금 27억2천만원을 포함해 39억7천700만원. 그러나 사무국은 영화제를 치르면서 책정된 예산을 초과한 44억원을 지출했다. 운영자금도 모두 소진돼 운영비용 4억6천500만원을 충당하지 못하는 등 최악의 재정난에 직면했다.

시는 사무국 과다 비용 지출로 발생한 결손금 보전을 위해 5억2천200만원의 에비비 지출을 결정했다. 사무국 직원의 밀린 임금 5천700만원과 미지급금 4억6천500만원 등이다.

미지급금으로 인한 민간사업자 피해 구제와 체불임금 지급을 위한 것이라는 게 시의 설명이지만, 부실회계로 발생한 결손금을 시민 혈세로 충당하게 됐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사업비 결손이나 체불임금은 사무국이 가입한 재정보증보험 보험금으로 충당할 계획이나, 처리에는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해임된 조성우 집행위원장과 장지훈 사무국장의 관리소홀 책임이나 배임이 인정돼야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는 지난해 12월 영화제 부실회계 책임을 물어 이들을 해임하고 형사고소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부당한 해임"이라며 법적 대응에 나설 계획으로 알려졌다.

가뜩이나 영화제에 대한 시민들의 시선이 싸늘한 상황에서 벌어진 이번 부실회계 사태로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존폐를 걱정해야 하는 벼랑끝 위기에 처했다.

시는 전담 TF조직을 꾸리고 외부용역을 통해 전반적인 영화제 운영방향을 재정립하겠다는 계획이나, 예산마저 반토막난 상황이어서 뾰족한 해법을 찾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시의회가 확정한 올해 영화제 지원예산은 9억9천만원으로, 19억4천만원이던 지난해보다 49% 감액됐다. 지난해 5억원을 지원한 충북도 역시 부실회계 문제가 불거진 뒤 지원 예산 전액 삭감을 검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자체 지원금이 대폭 줄어들게 되면 한 번 치르는 데 40억원 정도가 들어가는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사실상 정상적인 운영이 불가능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영화제 자체에 대한 실효성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여론조사회사 리얼미터가 지난해 10월 전국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벌인 국내 영화제 관심도 조사‘에서 제천국제음악영화제에 대한 관심도는 1.2%로, 조사 대상 9개 영화제 중 가장 낮았다.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영화제 폐지도 거론되고 있다. 제천단양영월 시민연대는 영화제 부실운영 책임을 물어 사무국직원 전원 해고 등을 요구하며 제천시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제천단양영월 시민연대 “제천시, 시민혈세 낭비 말라”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