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11개 시·군, 14개 축제 준비 중…‘도 지정 축제’로 선발되면 지원금도

설레는 봄, 올해 재미있는 지역 축제는



세종대왕축제 장면
코로나19 종료에 따른 대면 행사가 가능해지면서 올해 열리는 충북 도내 축제에 관심이 쏠린다.

8일 충북도에 따르면 2023년 지역 축제는 모두 11개 시·군에서 모두 14개의 행사가 열린다.

행사 주체별로는 충북도가 ‘영춘제’(4월~5월), 청주시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10월), 충주시 ‘충주호수축제’(6월), 제천시 ‘제천국제음악영화제’(8월), 보은군 ‘보은대추축제’(10월), 옥천군 ‘36회 지용제’(9월), 영동군 ‘영동포도축제’(8월)·‘54회 난계국악축제’(10월)가 있다.

또한, 증평군 ‘증평인삼골축제’(10월), 진천군 ‘23회 생거진천 농다리축제’(5월), 괴산군 ‘괴산고추축제’(9월)·‘괴산김장축제’(11월), 음성군 ‘24회 음성품바축제’(5월), 단양군 ‘25회 단양 온달문화축제’(10월)도 열린다.

도의 영춘제를 포함에 올해 여기에 투입되는 각 지자체 예산은 모두 114억 4천900만 원에 이른다.

지난 축제 행사에 대한 평가를 통해 도는 옥천군의 지용제와 영동군의 포도축제, 증평군의 인삼골축제, 괴산군의 고추축제, 음성군의 품바축제, 단양군의 온달문화축제 등 6개 축제를 ‘2023년 도 지정축제’로 지정했다.

이들에 대해 도는 1천500만 원에서 2천500만 원에 이르는 지원금을 내려보낼 예정이다.

문제는 방문객과 이들의 호응도다.

지난해 개최하지 않은 보은군의 대추축제를 제외하고, 올해 열리는 13개 축제 전년도 방문객은 모두 154만 5천270명이었다.

코로나19로 행사장 방문을 꺼려한 탓에 일부를 제외하고 대체로 체면을 유지하는 수준에서 행사를 마쳤다는 평가다. 코로나19 탓에 각 지자체도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 결국 호응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관심은 올해 행사다.

벌써 일상생활에서도 그동안 표출되지 못했던 요구가 ‘보복소비’형태로 발산하고 있어 지역 축제 행사 참여도 클 것으로 예상돼서다.

도는 지역민들에게 알차고 축제의 목적에 맞는 내실 있는 행사가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도는 ‘충청북도 지역축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시행 2022년 10월 7일)를

제정했다.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돼 온 지역 축제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충북도 최우수축제’, ‘충북도 우수축제’, ‘충북도 유망축제’ 등으로 나눠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조례에서 지정한 ‘문화예술과 관광 진흥’ 목적에 맞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경연대회나 가요제, 미술제, 연극제, 기념식 등 특정계층만 참여 하는 행사나 경로잔치 등 단순한 주민위안 행사, 음악회나 전시회 등 순수예술 행사, 기타 민속놀이 대회 등 종합적인 축제로서의 성격이 약한 행사의 경우는 축제로 인정하지 않는다.

농산물 판매 목적의 축제행사라도 문화예술 요소를 갖춰야 한다.

축제를 치렀어도 도의 평가에서 제대로 점수를 받지 못하면 지역민들의 비난을 받을 수도 있다.

새롭게 제정된 축제 관련 조례 아래서 도내 지자체가 어떠한 내용으로 엔데믹(코로나 종료) 시대의 방문객을 맞을지 벌써부터 관심이 모아진다.

박근주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