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대청호 규제 완화·난개발 중단하라"
김 지사 "충청권 4개 시도, 청남대서 규제 완화 대화"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충청권 6개 환경단체는 2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는 대청호 규제완화, 난개발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 기자
충북지역에 이어 대전·세종·충남 환경단체들이 충북도의 대청호 규제 완화 정책 중단을 촉구했다.

지난달 21일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에 이어 대전·세종·충청지역 6개 환경단체는 2일 충북도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규제 완화와 난개발 계획은 지역의 갈등만 부추기며 환경 파괴를 일삼는 행위로, 중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는 "김영환 지사가 당선 이후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대청호 규제완화’ ‘중부내륙연개발전지역 지원특별법 제정’ 등을 주장하고 나섰다"며 "지난 8일 청남대 관광정책자문위원회와 주민·관람객 의견을 수렴해 마련한 15대 혁신과제에는 100만 명 관광객 유치를 위해 ‘물멍쉼터’, ‘수변산책로’(7.3km), ‘호수광장’을 ‘피크닉공원으로 조성’, ‘청남대 주차공간 확대’(665→1천626면), 장기과제로 ‘모노레일’(0.3km), ‘케이블카 설치’(4.8km), ‘유스호스텔 건립’, ‘전기동력선 운항’ 등을 다시 꺼내 들었다"고 김 지사의 규제 완화 정책을 들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대청호와 청남대의 비전을 단순한 관광지로 설정하는 구시대적 발상을 버리고, 이제 물의 미래 가치와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며 "멸종 위기종 큰고니, 새매, 새호리기, 삵, 수달 등이 서식하는 청남대 난개발 계획은 생명들을 위협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대청호는 이를 식수원으로 사용하는 충청권 400만 주민 공동의 것"이라며 "물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허락을 먼저 구하라" 요구했다.

이어 "상류지역의 지역주민들의 피해 대책이라며 주민들이 원하지 않는 사업을 추진하고, 개발 세력에게 이익을 챙겨주는 일은 그 동안 충분히 겪었다"며 "지역주민들의 피해대책은 대규모 개발계획이 아니라 개별적인 피해양상을 파악하고 개선정책을 마련하고, 물을 이용하는 주민들과의 갈등 조정과 다양한 교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남대는 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생태적 감수성 함양과 역사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고 개발 방향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지금이라도 대청호와 청남대의 보전과 주민 피해 지원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의 장을 시작해야 한다"며 "충북도는 대규모 개발이 아닌 대청호의 미래와 비전을 마련하는 일을 시작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이날 오후 기자실에서 열린 이범석 청주시장과의 출산수당 관련 간담회 이후 이어진 기자들과의 대화에서 환경단체의 주장을 반박했다.

김 지사는 "대청호에서 무심천으로 돌리는 물이 오염될 수 없는데 무심천과 미호천이 오염된다는 주장은 이해하기 힘들다"며 "대청호에는 비점오염원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지사는 "대청호의 충청권 식수는 비단 충북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전세종충남 모두에게 공통적인 문제"라며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조만간 청남대에서 만나 수질을 보전하고 규제 완화를 위한 대화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지난달 21일 같은 내용의 성명을 내어 대청호 규제 완화 추진 중단을 도에 요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두꺼비친구들’(대표 오동균), ‘대전환경운동연합’(〃이정임), ‘대전충남녹색연합’(〃문성호), 세종환경운동연합(사무처장 박창재), 생태교육연구소터(대표 신제인),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신동혁), 금강유역환경회의(사무처장 유진수)가 참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