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한국엔젤투자협회 업무협약 체결

창업기업 발굴에서 투자까지



충북도와 한국엔젤투자협회가가 충북의 벤처투자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이들 기관은 2일 청주 성안길에 위치한 충북창업스타티움(국민연금공단 2층)에서 열린 충북 창업 노마드포럼에서 충북의 벤처투자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충북도와 한국엔젤투자협회는 창업기업 육성 및 엔젤투자 활성화, 창업·엔젤펀드 조성 협력, 우수기술의 창업사업화 협력 등 충북의 벤처투자생태계 활성화에 함께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엔젤투자협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허가를 받아 2012년 설립된 기관으로 엔젤투자자들의 육성 및 투자자와 창업기업 간의 네트워크 구축 등 엔젤 투자의 저변 확대를 통해 선순환 벤처투자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대표기관이다.

엔젤투자는 아이디어와 기술력은 있으니 자금이 부족한 예비창업자, 창업초기단계 기업에 투자하고 경영자문도 하면서 성공적으로 성장시킨 후 투자이익을 회수하는 것을 말한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환 충북도지사, 고영하 한국엔젤투자협회 회장, 도내 창업 및 선배 기업, 창업유관기관, 투자자 등 90여명이 참석했다.

포럼은 △창업기업 IR(투자유치발표) △참석자 1분 스피치 △고영하 한국엔젤투자협회 회장 특강 △협약식 및 좌담회 △2023 정부지원사업 소개 및 활용법 강의 순으로 진행됐다.

창업기업 IR(투자유치발표)에서는 친환경 미세조류를 활용하여 공기청정기 및 식품 등을 개발하는 포네이처스 류호림 대표와 공기 중 폐식용유 회수시스템을 개발한 메타빈스의 이종철 대표의 기업발표 및 투자사들의 질의응답이 이뤄졌으며 충북 창업생태계를 위한 참여자들의 1분 스피치가 진행됐다.

이어 ‘충북 창업생태계의 발전방향’이란 주제로 고 회장의 특별강연이 있었으며 협약식 및 2023년 정부지원사업 소개 등이 이어졌다.

충북도는 매월 첫째 주 목요일에 개최하는 충북 창업 노마드포럼을 통해 우수한 창업기업의 발굴에서 투자까지 일사천리로 이뤄지는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한국엔젤투자협회와의 업무 협약 등 외부 창업 전문기관과 협력하여 우수한 프로그램과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오늘 한국엔젤투자협회와의 협약이 충북 벤처생태계 확장에 커다란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며, "충북 창업 노마드포럼이 우수 창업기업의 적극적인 발굴과 네트워킹 및 투자 유치로 충북 유니콘 기업 탄생의 요람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근주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