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복단지:국가산단 지정후 절대농지에 묶여 허송세월
과학비즈니스벨트:기능지구 지정했지만 후속대책 없어
경제자유구역:청주공항 시설 확충 지연으로 미적미적

국가가 충북 오송에 미래 성장 동력 산업을 벌려만 놓고 지속적 정책 구상을 외면해 충북도가 뒤치다꺼리만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27일 충북도에 따르면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등은 정부의 미래성장 동력으로 지정된 오송의 3대 현안이다.

오송첨복단지는 2009년 8월 대구 신서지구와 함께 지정을 받은 이후 약 30년간 총 5조6천억원을 투입해 신약개발, 의료기기개발, 임상시험센터 등을 집적한다는 게 정부의 구상이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6대 국책기관이 입주해 바이오 관련 업체들의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있지만 오송지역에 입주한 222개 기업 가운데 90여개에 이르는 연구개발 관련 기업의 연구물을 생산할 산업단지를 찾지 못하고 있다.

사업 확정 후 15년이 가까워 오지만 연구개발에서 다음 단계인 본격적인 생산 계획을 마련하지 못해서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오송을 중심으로 한 약 169개 바이오 관련 기업이 생산지를 찾고 있지만 아직 산업지 확정도 못하는 실정이다.

맹경재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이들 기업의 연구 결과를 생산할 산업단지가 하루 빨리 조성돼야 하지만 정부의 규제에 막혀 허송세월하고 있다”며 “민선 8기들이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노력을 벌이고 있지만 빨라야 2028년”이라고 한탄했다.

정부가 오송역 인근을 오송제3생명과학산업단지를 국가 산단으로 지정했지만 절대농지에 묶여 세월만 보내고 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도 세계적 수준의 기초연구 환경을 구축한다는 목표 아래 대전 신동과 둔곡동을 거점지구, 충북 청주 오송과 천안을 기능지구로 지정했지만 후속 대책은 유야무야되고 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오송은 기능지구로써 연구결과를 비즈니스와 연결해 신사업으로 발전시키는 기능을 해야 하지만 과기부는 아직 이렇다할 사업 구상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충북도는 과기부의 정책 구상 아래 움직인다는 계획이다.

충북경제자유구역도 3대 사업구역에 포함된 ‘청주에어로폴리스’ 지구 내 청주공항 확충 사업 지연으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없는 실정이다.

청주공항은 2개의 활주로 가운데 하나는 군이 다른 하나는 군과 민간이 공동 활용하고 있어 사실상 민간 부문의 이용에 한계가 있다. 더욱이 청주공항 활주로 길이는 2천744m로, 대형 여객기가 뜰 수 있는 기준인 3천200m에 크게 못 미쳐 공군과 기획재정부 등에 확장을 건의해 오고 있지만 확답을 얻지 못하고 있다.충북경자청은 청주공항 활주로 확장은 경자구역내 외국인 투자유치와 지역 내 입주 기업의 화물 운송은 물론 이를 통한 오송국제자유도시 건설의 필수 요소로 보고 있다. 지역의 미래가 달린 오송의 국가 현안에 대한 체계적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