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국의 역사 교과서 기술 시정 요구 등을 부당 간섭으로 매도해온 일본 정부가 정작 외국 교과서의 `반일적’ 기술 등에 대해서는 가능한 수단과 방법을 동원, 40년 넘게 기술 정정 및 수정을 집요하고도 일관되게 요구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사실은 일본 외무성 외곽 단체인 `국제 교육 정보 센터(http://www.isei.or.jp)가 그동안 비정기적으로 발행한 보고서 등에서 확인됐다.

`정보 센터’는 외국의 교육 자료를 수집 조사, 잘못된 기술에 대한 정정을 요구하고 일본에 관한 교육 자료를 외국 교육 기관 등에 배포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1958년 외무성 정보 문화국 해외 공보과 소관의 공익 법인으로 설립된 단체.

이 단체는 외국의 교과서, 참고 도서, 백과 사전 등에 반일적 내용이나 부적절한 기술, 편견, 왜곡이 있을 경우 직접 해당 교과서 저자나 편집자, 출판사를 상대로 기술 시정을 문서로 요구해 왔다.

정보 센터가 93년 펴낸 `변했나, 일본의 이미지’라는 제하의 사업 성과 보고서는 특히 이같은 기술 시정 요구가 이미 출판된 상태의 교과서는 물론 심지어 인쇄교정 단계의 초교, 재교 게라에 대해서도 집요하게 이루어졌음을 보여주고 있다. 기술 정정 및 수정 요구는 근현대사, 지리 분야에 집중돼 왔으며, 일부 교과서에 대해서는 전체적인 기술 방향까지 의견을 제시했다.

또 기술 정정 요구가 다음 개정판에서 반영됐는지를 면밀히 추적하는 한편으로원폭 피해의 상징인 히로시마(廣島) 원폭 돔, 쇼와(昭和) 천황 장례식에 참가한 외국 요인 사진 등의 게재를 간접 주문하는 등 일본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들기 위해 치밀하고 집요한 노력을 해왔음이 여실히 나타나 있다. 이를 위해 정보 센터는사진 자료실까지 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보 센터측은 “정정 요구 대상은 내정 간섭이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연대, 지명 등 객관적 자료나 정보 사항에 국한시키고 있으며 역사 인식 문제등은 장기 연구 과제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면서 특히 “한국에 대해서는 그같은정정 요청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같은 설명과는 달리, 일본 외무성은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교과서의 역사 왜곡 기술이 외교 문제로 비화되는 과정에서 “일본도 한국, 중국의부적절한 반일 기술에 대해 양국에 시정을 요구해 왔다”는 점을 정치권에 설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앞서 외무성 당국자는 문제 교과서 검정을 둘러싼 한국, 중국의반발이 “내정 간섭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새 교과서...모임’을 전면 지원하고 있는 자민당의 우파 세력인 `일본의 전도와 역사교육을 생각하는 젊은 의원의 모임’(대표 나카가와 쇼이치<中川昭一> 전 농림수산상)은 지난 5일 외무성의 이같은 설명에 대해 “믿기 어렵다”며 외국에 기술 정정을 요구한 구체적인 일시와 상대를 문서로 보고할 것을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