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지방공사 청주의료원과 충주의료원 등 공립의료기관 의료진들이 개업을 위해 속속 이탈하고 있어 의료서비스의 질이 낮아질 우려를 낳고 있다.

이들 공립의료기관의 의료진 이탈은 지난해 의약분업 전면 시행후 의료보험 수가 조정에 따른 진료비 인상으로 개업의 수익률이 향상된 반면 지방공사 의료원은 구조조정 등의 여파로 급여수준이 동결되다시피 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청주의료원의 경우 15개과 진료과목에 24명의 전문의가 근무하고 있으나 이 가운데 일반외과 2명과 비뇨기과 1명 등 3명이 개원을 위해 사직할 예정이며 이미 공석중인 이비인후과는 2년째 충원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 앞으로 5명의 의사들이 사직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다 전체 진료과목 담당의들에게 이같은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주의료원의 경우도 전체 18명인 의사정원 가운데 지난 6월 내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가정의학과 등 핵심 진료과목 전문의 4명이 사직한 뒤 충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 시민들에게 정상적인 진료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현재 근무중인 의료진도 잦은 이직으로 근무연한이 점차 짧아지고 있어 양질의 진료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청주의료원의 경우 지금까지 평균 3년8개월 동안 근무했으나 최근 의료진 이탈로 봉직 기간이 더욱 짧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청주의 한 의료관계자는 “임상의는 최소 5년 이상 지속적인 진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연륜이 짧은 의사들로만 의료진이 구성될 경우 양질의 진료서비스가 어려워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충주의료원의 경우 현재 공석중인 진료과목의 의사 채용을 신규 전문의들의 공중보건의 복무기간이 끝나는 내년 4월 이후로 미루고 있으며 청주의료원의 경우 보건복지부에 공중보건의 근무규정을 완화해줄 것을 요청해놓은 상태다. 현재 보건복지부는 도청소재지와 인구 50만명 이상의 도시에는 공중보건의를 배정하지 않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