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열 원장,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와 또다시 충돌
박진희 의원 “특별조사위 구성·행정사무감사” 주장
경찰도 고발사건 수사 착수·자체감사 25~31일 실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충북교육연대는 19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충북교육청의 블랙리스트 논란과 관련,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충북교육연대는 19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충북교육청의 블랙리스트 논란과 관련,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안정환 기자]

충북단재교육연수원 김상열 원장이 제기한 ‘강사 블랙리스트’ 의혹이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 파행에 이어 진상규명 특별조사위원회 구성 촉구, 경찰수사 착수까지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내외부 인사 10명으로 감사반을 꾸린 충북교육청도 오는 25일부터 31일까지 감사에 나선다.

지난 17일 열린 충북도의회 제406회 제2차 교육위원회에서 도의원들과 거친 설전을 벌이다가 퇴장 조치를 당한 김 원장은 19일 도의회 교육위원회들과 또다시 충돌하는 상황이 빚어졌다.

이날 도의회 교육위원회를 찾은 김 원장은 김현문 위원장과 이정범 부위원장과의 면담 자리에서 “회의가 파행된 부분에 본인도 책임이 있다”면서도 “회의 중 있었던 발언의 내용에 대해 오늘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한 후 사과를 거부하고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이에 대해 교육위원회 소속 도의원 전원은 “금일 사태는 지난 17일 회의 파행 사태에 이어 충북도의회를 두 번 씩이나 경시하고, 부적절한 언행으로 의회를 기만한 처사로서 묵과할 수 없다”며 “이와 관련한 충북교육감의 엄중한 조치를 촉구한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박진희 도의원은 이날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충북교육 정상화를 위한 진상규명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할 것을 강력히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사태를 바라보는 시각이 전 교육감 측근의 발목잡기로 보는 진영과 사상 검열을 통한 강사 배제와 헌법적 가치 훼손으로 보는 진영의 대립으로 두 동강 났다”며 “모두가 진상규명을 외치지만 의심과 대립을 거듭하는 충북교육의 분열을 더이상 두고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도의회 본회의장 입구에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블랙리스트 작성자 처벌과 블랙리스트 대상자 공개 등을 요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경찰도 ‘강사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고발사건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이날 김 원장과 충북교육청 유수남 감사관을 고발한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이재수 대표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지난 12일 김 원장과 유 감사관을 허위 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과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청주 상당경찰서에 고발했다. 상당경찰서는 이 사건을 충북경찰청 사이버수사대로 이첩했다.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은 “단재연수원장의 블랙리스트 주장을 거짓선동 정치구호로 규정한다”며 “교육감이 바뀌고 교육정책이 바뀌면 연수과목은 당연히 바뀌는 것이고 강사 또한 바뀌는 것이 당연한데 연수원장은 강사만 중점을 둬 공무원 징계라는 프레임을 씌운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실제 강사 수는 200여명인데 1천200명이라고 했다가 800명이라고 말을 바꾸고, 강사가 200여명인데 어떻게 300여명의 ‘블랙리스트’를 어떻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인가”라며 “강사가 몇 명인지도 모르는 자가 어떻게 연수원장에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이 단체는 또 “블랙리스트 건은 감사 사안도 아니라고 보지만 전임교육감 알박기 유수남 감사관의 개입은 결코 용인될 수 없는 것”이라며 “자신의 정치적 의지를 보인 유 감사관의 감사 개입은 혼란만 조장하는 상황으로 모든 일은 경찰 수사를 기다려 처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