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열 단재연수원장 “수백명 연수 배제” 의혹 제기
교육청 “업무 협의 과정을 블랙리스트로 표현…유감”

[충청매일 안정환 기자] 충북교육청이 현 윤건영 교육감 체제와 맞지 않는 인사 수백 명을 강의에서 배제하는 이른바 ‘강사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는 내부 폭로가 나와 교육계에 파문이 일고 있다.

충북교육청은 2023년 연수계획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나온 문건이라며 의혹을 일축했다.

김상열 충북단재교육연수원장은 지난 5일부터 페이스북(사진)을 통해 “지난 4일 충북교육청으로부터 연수 강사에 대한 의견이 장학사를 통해 USB로 전달됐다”며 “지난해 연수원 강사 1천200명(중복 있음) 중에서 몇백명 정도를 연수에서 배제해 달라는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 원장은 이어 “‘블랙리스트’가 이것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것이 교육감의 뜻인지 아니면 아랫사람의 과잉충정에서 빚어진 일인지는 모르겠으나 이것이 충북 교육을 망치는 길이라는 생각이 들어 공개하게 됐다”고 ‘강사 블랙리스트’ 의혹 제기 배경을 설명했다.

블랙리스트에는 모 대학 교수와 충북교육청 모 연구사 이름이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이후 김 원장은 “2022년 연수원 강사는 1천200여명이 아닌 800명이고,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수는 그 중에서 약 300여명이라고 다시 보고를 받았다”고 내용을 일부 정정했다.

진보 진영의 김병우 전 교육감 측근으로 오는 2월 말 명예퇴직을 앞두고 있는 김 원장은 인수위 집행위원장, 정책보좌관, 송면중 교장, 정책기획과장, 음성교육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충북교육청은 김상열 충북단재교육연수원장의 ‘블랙리스트’ 의혹 제기와 관련,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한 조사단을 구성해 철저히 조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천범산 부교육감은 지난 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업무협의 과정을 ‘블랙리스트’라고 밝힌 단재교육연수원장의 표현과 글 게재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청내에서 논의해야 하는 내용을 외부로 유출하는 행위나 협의 과정이 논란으로 비춰져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9일 협의에서 2023년 연수에 대한 의견이 오갔고, 개설 과정에 대한 검토요청이 있었다”며 “이 과정에서 2022년 연수 과정명, 과목, 강사명 등 정보 파일이 소통메시지로 송부됐고, 정책 연관성이 적은 부분을 표시해 검토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전임 교육감 핵심사업인 ‘행복’. ‘혁신’, ‘평화통일’ 등이 포함된 과정이 검토의견에 포함됐다.

천 부교육감은 이어 “이번 사안에 대해 조사를 통해 절차상 문제가 있으면 적합한 조치를 취하겠다”며 “부교육감을 중심으로 한 조사단을 구성해 철저한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교원, 교육전문직, 학부모로 구성된 (사)새로운학교충북네트워크는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는 명백한 직권남용이자 사상검열이라며 철저한 조사와 관련자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7일 성명을 통해 “우리 사회가 과거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민주주의의 근간이 흔들리고 큰 충격에 빠진 바 있다”며 “특정 대상을 낙인찍고 배제하는 충북교육청은 학생들의 인성을 말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 교육을 논할 자격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연수 방향을 상의하는 과정일 뿐이라는 해명은 거짓이며, 얄팍한 눈속임”이라며 “300여명의 명단이 확인되는 대로 당사자들과 연합해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김현문)도 오는 16일 열리는 제406회 도의회 임시회 충북교육청 업무보고 때 김상열 단재교육연수원장이 올린 글에 대한 진위를 따져볼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