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공간 바르도 대표

신(申)은 12간지 동물 중 원숭이를 의미한다. 원숭이는 인간과 가장 유사한 동물이다. 그래서 원숭이는 다른 동물보다 많은 능력을 갖추고 있다. 그중 가장 뛰어난 것이 신통력이다.

신(申)이란 글자는 하늘과 땅을 연결해 주는 글자다. 즉 하늘의 뜻을 땅에 있는 인간들에게 전달해주는 글자이다. 계절로는 들판의 곡식과 과일들이 익어가는 계절이다.

하지만 아직 완전히 익기 전의 풋과일이다. 당사주에서 신금(申金)은 천고성(天孤星)이라 하여 외롭고 고독한 별로 사주 원국에 천고성을 보면 내심 우울하고 신체쇠약을 암시하여 고단한 일생이 되기 쉽다.

원국네 신고(申孤)가 중첩되면 흉의가 배가되어 부부 해로에 문제를 일으킨다. 신고는 배우자보다 다른 상대를 동경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남자는 홀로 객지 객지를 떠도는 생활이기 쉽고, 여자는 외면이 고상해도 내면의 수심을 떨치기 어려워 종교적 성향을 보이기 쉽다.

신금(申金)은 겨울을 나기 위한 준비성으로 매사 철저하게 대비하기 때문에 이재에 밝은 반면, 도움이 안 되는 사람과는 쉽게 배신하거나 절연하기도 한다. 식탐이 강한 원숭이를 닮아 먹는 속도가 빠르며 쉽게 감동하고 동조하는 순수성도 보인다.

숫자로는 9를 의미하고 신체 장기는 대장, 뼈, 기관지를 나타낸다. 시간은 오후 3시반부터 5시반 사이를 나타내고 신월(申月)에는 입추가 있어 가을의 시작을 알린다. 신시(申時)는 회사에서는 퇴근 시간, 퇴근 시간 직전, 농촌에서는 일하는 사람들이 노임을 받아서 집에 돌아가기 직전이다.

이제 헤어지는 마당에 언제 보았느냐는 식, 마음이 아침과 같지 않고 확 달라지고 이해타산적이다. 신생(申生)이나 사주 원국에 신(申)이 있으면 구두쇠 소리를 듣는다. 자기의 물건을 아낄 줄 알고 자신의 것을 잘 챙긴다. 도를 닦든지 신통력이 있다.

사주 원국에 술해(戌亥) 천문, 진사(辰巳)라망,  미신(未申)이 있으면 종교와 관련이 있다. 공망이면 더욱 그렇다. 신(申)대운에는 큰것을 독식하려다 먹엇던 것을 도로 토해낼 수 있다. 즉 반환할 일이 생긴다. 사업이 잘되는 사람도 신대운(申大運)이 오면 사업 확장을 하면 안 된다. 사장은 신대운에 감원을 시킨다. 소송사건, 사업건 등 무슨 일이든지 4명이 개입되어 있다.

신(申)이 묘(卯)를 만나면 귀문관살이 작동한다. 이는 해당하는 육친을 이유 없이 미워하고 원망한다. 그러나 운이 좋을 때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돈을 벌거나 새로운 일을 하기도 한다. 신(申) 인(寅)과 사(巳)를 동시에 만났을 때 인사신 삼형살(三刑殺)이 걸려 신상에 큰 변화를 겪는다.

신금(申金)의 물상은 금전, 권력, 전기, 전자, 금속 관련, 비밀첩보, 애정사, 하늘과 소통, 명도, 침, 기차, 중장비, 버스, 화물차, 종소리, 신장(神將), 물탱크, 양조장, 주유소, 냉동실, 대장, 경락, 폐, 기관지, 금관악기, 견과류 철강, 고철, 비행기 등을 나타낸다.

사주 원국의 일지에 신금이 있으면 역마 지상이라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하며 월지에 있고 이주와 직업성으로 연결되며 돌아다니는 일을 하며 객지번영의 인자를 가지고 태어난 것이다.

지금까지는 신금의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본 것이다. 사주를 간명할 때 위 사항 등을 기본으로 하여 주변의 배속 글자를 잘 살피어 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