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

올해 예산 확보…설계 공모 등 사업 본격 진행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상반기 예타 조사
공공기관 2차 이전은 상반기 내 기본계획 수립

5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토교통부-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에서 이택구(왼쪽부터) 대전시 행정부시장, 최민호 세종시장,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김영환 충북지사, 김태흠 충남지사가 회의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5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토교통부-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에서 이택구(왼쪽부터) 대전시 행정부시장, 최민호 세종시장,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김영환 충북지사, 김태흠 충남지사가 회의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박근주 기자] 국토교통부와 충청권 시·도 지사가 만나 충청권 동반성장을 위해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사업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5일 충북도 청사에서 최민호 세종시장, 김태흠 충남지사, 김영환 충북지사, 이택구 대전시 부시장과 함께 국토부-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를 가졌다.

이날 충청권 4개 지자체와의 협력회의에서도 충청권이 가진 현안을 공유하고, 충청권 동반성장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지원해야 할 사항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이번 협력회의에서 국토부는 충청권 동반성장 지원을 위한 3대 추진전략 19개 과제를 제시하고, 대전시, 세종시, 충북도, 충남도와 함께 ‘지역균형발전 및 충청권 동반성장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국토부가 제시한 추진전략은 △충청권의 국가행정과 균형발전 중심으로 도약 지원 △핵심거점 간 광역·간선망 연계 강화 △특화산업 육성과 혁신성장 기반 조성이다.

이를 위한 세부과제로 국토부는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사업은 올해 확보된 설계예산 3억원을 토대로 상반기에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하반기에 국제설계공모를 진행하는 등 속도감있게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도 부지 매입 예산 350억원이 반영돼 올해 사업절차가 본격화됨에 따라 국회 이전방안에 따라 설계 공모와 공사 발주 등 후속절차를 차질없이 지원할 예정이다.

제2집무실, 세종의사당 건립과 함께 행복도시가 명실상부한 행정중심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행복도시 기본계획 개편에 착수한다. 미래교통, 스마트시티 등 새로운 도시계획 패러다임 반영을 검토하고 충분한 교통인프라·업무·정주여건을 갖추도록 할 계획이다.

공공기관 2차 이전은 올해 상반기 내 기관 이전 기준 등을 포함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르면 연내 신속한 이전이 가능한 임차기관부터 순차적으로 이전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전~세종~충북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는 상반기 중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해서 속도감있게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신탄진과 계룡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올해 착공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진행 중인 수요예측재조사에 적극대응하고 재정당국과 총사업비 협의도 진행한다.

지난해 설계에 착수한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은 2025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관련 절차를 조속 추진한다.

지난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호남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2026년 착공을 목표로 관련 절차를 신속히 추진한다. 1월 중 기본계획에 착수하고, 설계 등 후속조치도 차질없이 진행한다.

행복도시와 인근 지역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행복도시~조치원, 오송~청주 광역도로(2구간)는 올해 안에 개통하고, 행복도시와 공주를 잇는 광역 BRT 노선은 2025년 운행을 목표로 올해 실시계획을 완료한다.

대전시 순환 도로망이 속도감있게 확충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순환망 완성을 위한 8개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기본·실시계획 수립 등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단계별 과정에서 대전시와 적극 협업해 차질없는 진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수도권과 충청권을 잇는 당진~광명 민자 고속도로는 적격성조사 결과에 따라 사업자선정 등 후속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당진-광명 고속도가 건설되면 서해대교의 만성적인 교통 혼잡을 크게 완화해 수도권과 충청권 서부의 원활한 교통흐름을 이끌어낼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