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서 국토부·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 개최


청주도심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등 6개 건의’

[충청매일 박근주 기자] 충북도가 지역 주요 SOC 현안 사업비 지원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충청권 4개 시도 광역단체장들은 5일 충북도청에서 원희룡 국토부장관과 함께 ‘국토부·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충북도는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확충(신설·연장·전면개량)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 건설 △영동~진천(남북 6축) 고속도로 건설 △충북 동부축(백두대간 연계) 고속도로 건설 △청주도심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오송 제3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오송 3산단) 조성 등 6개 현안을 건의했다.

남북 6축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경부고속도로 영동JCT~중부고속도로 진천JCT의 남북 5축과 중부내륙선 남북 7축 고속도로 사이에 새로운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충북은 국토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지만 보은·옥천·영동군의 도로망이 열악해 지역 발전의 걸림돌이 돼 왔다. 이를 위해 충북도는 영동~진천 간 63.9㎞ 4차로와 청주 오창~북청주 6.4㎞ 2차로를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오창~북청주 구간에는 공항IC가 포함됐다. 충북도는 민간 자본을 도입하면 약 1조5천514억원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정부가 예산을 투입하면 3조1천444억원을 예상한다.

백두대간연계 고속도로 사업은 저발전 낙후 지역인 영동·옥천·보은·괴산·제천·단양군의 인구 감소를 막기 위한 지역 연계성 강화 사업이다. 충북 남부·북부권 연계성 강화와 백두대간의 속리산·월악산·소백산 등 풍부한 관광자원을 대한민국의 신 관광벨트로 조성하자는 목적이다. 영동~보은은 남북 6축인 영동~진천 구간을 동시에 활용하고, 보은~단양은 신설하자는 구상이다. 충북도는 보은~단양 신설 노선을 국가 계획에 반영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여기에는 약 4조4천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돼야 할 것으로 추정됐다.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은 윤석열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청주공항을 중부권 거점 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한 인프라를 확충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가장 강력한 수단인 광역철도를 만들고, 청주를 통과하도록 하자는 구상이다. 대전 지하철 1호선과 연계하고, 청주도심을 관통해 청주공항까지 연결하는 것이 목표다. 대전·세종·청주가 광역철도로 연결되면 청주공항 이용률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도는 4조2천810억원의 사업비 가운데 지방비를 1조2천991억원 부담하겠다는 제안을 하고 있다. 나머지 2조9천819억원은 국비 부담을 요청해 놓고 있다.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 건설 사업은 경기도 동탄~충북혁신도시~청주공항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를 신설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2조2천46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야 할 것으로 추정됐다. 충북도는 지방비 6천740억원을 부담하겠다는 구상이다. 국비는 1조5천726억원을 요청했다. 충북혁신도시와 청주국제공항 등 중부권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축 조성으로 지역 간 상생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목표다.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확충 사업은 군 공항으로서 활주로 2개 가운데 군 전용 1개, 민·군 공용 1개 등 민간이 0.5%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을 개선하는 게 목적이다. 현재 초대형 항공기 허용 중량 제한 및 활주로 길이 부족으로 청주공항은 국내 항공화물의 98% 이상을 인천공항에게 내주고 있다. 충북도는 설치 후 활주로 포장 상태도 불량인데다 이러한 불량 상태가 가속화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특히, 오는 2027년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관문 공항으로 역할해야 한다는 긴급성도 있다.

오송 3산단은 바이오헬스·디지털 중심 국가 도약을 위해 추진됐다. 여기에 1·2산업단지와 상승효과를 높이고 비수도권 유일의 바이오클러스터로 육성하는 것이 목표다. 사업규모는 676만9천㎡(205만평)로 3조3천413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야 할 것으로 추산됐다. 용지비 2조3천837억원, 조성비 9천578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특히, 93.6%에 해당하는 634만1천평이 농업진흥지역에 해당한다. 충북도는 이곳에 바이오의약, 의약기기 등 바이오융복합 헬스산업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충북도는 정부 예산 확보에 행정력을 기울이는 한편 각 사업들을 연계해 새로운 관광자원 개발 등 지역 발전의 기회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앞서, 국토부는 지난달 19일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자체 순회 협력 회의를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