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화갑 최고위원은 7일 `조건부’당대표를 거부한 것과 관련, “일각에서 대선도전을 포기할 경우 대표를 맡을 수 있다며 양자택일할 것을 요구했으나 나는 그런 대표직을 거부했다”며 “앞으로 필요시 당원과 국민의 의견을 수렴, 더욱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 위원의 이러한 말은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당내 경선출마 의사를 재확인하고 앞으로 대선행보를 가속화해 나갈 방침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 위원은 이날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당이 어려울 때일수록 이해관계를 떠나 누가 당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 내고 국민을 안심시킬 수 있는 일에 앞장서느냐가 중요한 것”이라며 “당을 책임질 사람을 말하는 데 대권과 관련시켜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결정에 따라야 된다고 (조건부 대표를 제의한 측에) 말했다”고 대선주자 배제를 주장한 측을 겨냥했다.

또 한 위원은 “지금은 개인의 이해관계를 앞세워 당권이나 대권을 논할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서로 대립하는 모습보다는 단합을 이뤄 좋은 정책을 갖고 국민을 안심시키는 모습을 보여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그는 `대선주자가 대표를 맡으면 당내 분란 소지가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럴 수 있어도, 당을 제대로 끌고가고 강화할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한 문제”라며 “이인제 최고위원도 차라리 대표가 되겠다고 나서면 되지 않느냐”고 이 위원측의 `대선주자 대표’ 반대입장을 반박했다.

특히 그는 동교동계 구파 등의 당권·대권 분리론에 대한 반대입장을 거듭 확인하고 `내년 대선후보 선출 전당대회때 후보경선 출마 외에 대표 경선도 함께 주장할것이냐’는 질문에 “그때가서 결정하겠다”고 대답, 가능성을 시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