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은성 청주시의원, 행정력 집중 촉구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의회 임은성(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청주교도소 조속 이전과 서남부권 개발에 모든 행정력을 모아달라”고 촉구했다.

임 의원은 이날 열린 74회 시의회 2차 정례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1978년 신축 이전한 청주교도소는 청주여자교도소, 청주외국인보호소와 함께 서원구 미평동 일대의 16만㎡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교도소 인근 아파트에 6만6천여명이 거주하고, 반경 1㎞ 안에는 샛별초·남성중·산남고·충북도교육청 등 7개 교육시설이 있다”며 “일부 아파트에서는 교도소 내부가 보이는 등 주거환경이 저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거 미평동은 청주의 외곽지역이었으나 산남·분평동 택지개발과 법원, 검찰청, 교육지원청 등의 이전에 따라 생활·주거 중심지로 바뀌었다”며 “현재는 교정시설이 청주 서남부권 발전을 막는 걸림돌로 전락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청주교도소 이전은 이곳을 지역구로 둔 이장섭 국회의원과 윤석열 대통령, 김영환 충북지사, 이범석 청주시장의 공통 공약”이라며 “윤석열 정부와 충북도, 청주시가 뜻을 같이한 지금이 청주교도소 이전의 적기”라고 강조했다.

임 의원은 “청주시가 청주교도소 이전 용역비 1억원을 세우고, 전략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한 것을 매우 환영한다”며 “청주교도소 이전이 시민 주거 및 교육환경 개선, 청주 서남부권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행정력을 발휘해달라”고 요구했다.

청주시는 지난달 청주교도소, 청주여자교도소, 청주외국인보호소를 동반 이전하기 위한 전략계획 수립용역을 발주하며 교도소 이전에 첫 단추를 끼웠다.

청주시가 교도소 이전을 위해 용역 예산을 수립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내년 7월까지 이전 장소와 방식, 기존 교도소 부지 활용방안 등을 모색한 뒤 법무부 협의를 거쳐 2024년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에 돌입한다는 목표다.

사업 완료시점은 2032년이다.

이전 방식으로는 청주시가 도심 외곽에 새 교도소 시설을 지어 법무부에 기부하고, 법무부는 기존 교도소 건물과 부지의 소유권을 청주시에 넘겨주는 ‘기부 대 양여’ 방식이 유력하다.

이범석 시장은 기존 교도소 부지와 난개발지역을 50만㎡ 규모의 스마트생태도시로 가꿔 이전 비용을 환수한다는 구상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