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지역쌀 종합대책 토론회서
지역브랜드 경쟁력 제고 주장 제기

충남도는 14일 쌀 생산자ㆍ소비자 단체를 비롯한 학계, 농업 관련기관, 도의회 의원, 관련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쌀 관세화 유예에 따른 충남쌀 종합대책 토론회’를 가졌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11월말 국회에서 쌀협상 비준안이 통과됨에 따라 예상되는 쌀값하락과 추곡수매제 폐지에 따른 농민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농업관련 각계 각층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기조발제에 나선 권용대 충남대 교수는 “지역브랜드 단일화 방안으로 개별적으로 분산된 RPC(종합미곡처리장) 유통망을 권역별로 통합해 충남쌀의 대외 경쟁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채제천 단국대 교수는 “충남쌀의 경쟁력 제고 방안으로 쌀관련 행정조직 통·폐합의 필요성과 공공재정에 의한 직접 지불 확대, RPC를 쌀산업발전의 중심적 역할 수행기관으로 육성, 생산기술 개선, 우리 쌀의 우수성 홍보, 쌀품질 검정기관 설립 등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날 토론에서 생산자 단체장들은 △쌀소득등보전 직불제의 현실화 △쌀값 하락에 따른 변동직불금 지급시 지역별 평균치 적용 △쌀소득등보전직불제 상향조정 △전업농가의 규모화사업 지원단가 현실화 △RPC 벼매입자금 이차보전 확대 △난립된 쌀브랜드 통일 등을 요구했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지난 10년 쌀 관세화 유예기간 동안 별다른 성과가 없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 추가 연장된 10년동안 생산자·소비자·행정기관이 머리를 맞대고 상생하는 길을 찾아보자는 이번 토론회를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입을 모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