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본부 24시간 비상근무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당진시가 아프리카 돼지 열병(ASF)과 조류 인플루엔자(AI) 의 심각 단계 발령에 따라 가축 질병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 운영해 가축 질병에 대응한다.

시는 전국에서 지속적인 발생으로 심각단계를 유지하고 있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을 비롯해 지난 12일 천안 봉강천에서 포획한 야생조류 정밀검사 결과 확진으로 밝혀져 심각단계로 격상된 조류인플루엔자 등 가축 질병 위험도가 높아진 상황에 재난안전대책 본부 운영을 통해 대응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총 9개의 실무반으로 구성된 대책본부는 지난 21일부터 시청 6층에 재난안전상황실을 운영해 전 농가 예찰 등 상황 관리를 위한 비상근무를 시행하고 있으며 도내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24시간 비상근무를 운영할 예정이다.

지정 농가 출입 시 방역필증을 확인해 출입을 통제하는 등 농가 초소를 운영하며 특히 방역대책상황실도 운영해 농가 역학조사, 이동 통제 관리 및 방역지도 등을 진행하는 한편 필요시 농장별로 가금농장 전담관을 지정해 농가 방문, 조사 등을 시행해 방역에 만전을 기한다.

시 관계자는 “최고의 대응은 예방이라는 생각으로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있다”며 “예찰 전화 등 대응 과정 중 축산업 종사자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만큼 가축 방역에 동참을 요청드린다” 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