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메달 판매로 자립 지원 확대

[충청매일 이기출 기자] 조폐공사가 발달장애인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

조폐공사는 발달장애인 고용 기업인 ‘키뮤’와 연내 출시를 목표로 발달장애인이 디자인한 기념메달 4차 시리즈를 기획 중에 있다.

‘응답하라, 대한민국’이라는 주제의 4차 기념메달은 대한민국 성장 스토리를 담아 국민들에게 자신감을 주기 위한 취지라는 게 조폐공사의 설명이다.

조폐공사는 2019년부터 발달장애인 디자이너와 협업을 통해 기념메달을 판매하고 수익금 일부를 발달장애인 고용 지원금으로 내놓고 있다.

조폐공사는 2019년 ‘천사의 재능 메달 시리즈’를 제작해 최근까지 5천개(19억 원)를 판매해 약 1억원의 로열티를 지급했다고 13일 밝혔다.

‘천사의 재능 메달 사업’은 조폐공사가 서번트 증후군 디자이너의 독특한 작품을 기념메달로 제작한 것으로 △2019년 ‘천사의 재능 십이지 메달’ △2020년 ‘지갑 속 아트갤러리’ △2021년 ‘별자리 메달’ 등 3회의 시리즈로 이어지고 있다.

조폐공사는 판매금액의 5%를 ‘키뮤’에 로열티로 지급하고 있으며 키뮤는 이를 재원으로 발달장애인을 추가 고용하고 있다. 키뮤는 조폐공사와의 기념메달 협업 이후 직접고용 11명을 포함, 발달장애 디자이너 총 23명이라는 고용창출 효과를 거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