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춘호의 나침판] 자수론(子水論)
[송춘호의 나침판] 자수론(子水論)
  • 충청매일
  • 승인 2022.09.04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합문화공간 바르도 대표

 

명리학에서 말하는 사주팔자(四柱八字)의 구성은 천간(天干) 10글자와 지지(地支) 12글자로 이루어져 있다. 이 지지는 자(子:쥐), 축(丑:소), 인(寅:호랑이), 묘(卯:토끼), 진(辰:용), 사(巳:뱀), 오(午:말), 미(未:양), 신(申:원숭이), 유(酉:닭), 술(戌:개), 해(亥:돼지) 이렇게 12개의 동물을 나타낸다. 사주명리학에서는 이 지지(地支)들의 의미가 단순히 동물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사주풀이 하는 데는 더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자수(子水)는 일양시생(日陽始生)으로 양의 기운이 시작되는 지점이고 절기상 대설(大雪)과 동지(冬至)가 들어있다. 방향은 북쪽을 의미하고 숫자로는 1과6을 나타낸다. 신법에서는 해가 바뀌는 절기를 입춘으로 보지만 고법에서는 한 해의 시작을 동지로 보았다. 이 시간에는 모든 만물은 자야 할 시간이고 내일을 준비하는 시간이다. 따라서 자(子) 대운(大運)에는 시끄러운 사업을 하면 안 된다.

다만 내심 수심과 비밀성이 있어 음전하지만 호감을 사는 유형으로 누구나 친근함을 느끼게 한다. 자(子)는 자궁을 의미한다. 고로 다산(多産)을 상징하기도 한다. 또 어둠을 의미하기 때문에 더듬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일지(日支) 쥐자를 깔고 있는 사람은 남녀 모두 애정의 곡사를 가지고 있다. 또 밤에 야식을 먹는 것도 좋아한다. 자(子)는 깨끗하고 차가운 물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가끔은 매우 냉철할 때도 있다. 외음내양이며 자꾸 흘러가야지 머물면 안 된다. 머물면 썩는다는 뜻이다. 활수, 생수, 유하지수이다. 방향은 감궁(坎宮)으로 정북 방향이다. 맛은 짜고 오행으로는 지혜를 나타낸다. 인체 장기는 신장, 방광, 비뇨기 계통, 혈액, 귀를 나타낸다. 따라서 천간에도 수기가 없고 지지에도 수기가 없으면 위에 언급한 장기가 약해 병이 올 수 있는 확률이 높다.

반대로 너무 많아도 질병이 온다. 또한, 지지에 수기가 너무 많으면 산액을 겪을 수 있으며 특히 여자는 산부인과 질병을 조심해야 한다. 사왕지국(四旺之局)으로 타 오행으로 변화되지 않는다. 따라서 수극화는 잘하나 수생목은 못한다. 총칭 도화(桃花)에 해당돼 바람기와 연결된다. 나라로 연결하면 러시아 쪽에 해당하며 북극권과도 연결된다. 자수는 눈물과 근심을 달고 산다. 축토(丑土)를 만나면 육합으로 토가 되며, 신자진(申子辰)과는 수국 삼합을 이루고, 해자축(亥子丑)과는 방합을 이룬다. 오화(午火)를 만나면 자오 왕지충을 하고, 묘(卯)를 만나면 자묘 무례지형을 이루고, 미(未)를 만나면 원진(怨縝)관계를 이루어 서로를 이유 없이 미워하게 되며, 유(酉)를 만나면 귀문관살을 이루어 집착과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자일에 태어난 사람은 시작의 명수이며, 누구한테도 지지 않으려 하며, 한군데 정착하지 못하고 떠돌아다닌다.

자수의 물상은 죽, 비밀, 씨앗, 종자, 파수꾼, 경비원, 정수기, 종교, 철학, 수산물, 원자, 정보부, 흥신소, 배양실, 바이러스, 세면장 등이 있다. 지지에 자수가 많은 사람은 물장사, 연구원, 종묘, 수산업, 해외 업무, 죽집 등의 사업이나 위에 열거한 직업을 갖는 것도 좋다. 사주팔자의 적성은 천간보다 지지의 글자의 형상과 글자들 사이의 연관성을 가지고 사람의 직업성이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