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보상액, 확보 예산보다 150억원 늘어
총 사업비 1061억원…전액 시비 추진 부담
사업 일부 변경·원점 재검토 가능성 높아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가 추진하던 청주 중앙공원의 중앙역사공원 조성사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공원 조성을 위해 매입하기로 한 상당구 북문로1가 188 일원 옛 KT 부지의 실제 감정가가 애초 계획안보다 100억원 이상 올랐기 때문이다.

청주시는 지난 2월 5천600㎡ 규모의 옛 KT 부지 매입절차에 착수한 뒤 4월까지 감정평가를 마무리해 보상협의를 추진할 계획이었다. 이후 6월까지 보상을 완료할 예정이었지만, 예산 부족이라는 예상치 못한 암초를 만났다.

시는 올해 KT 부지 매입을 위해 300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지난 5월 한국부동산원에 중앙역사공원 조성사업에 따른 감정평가서 적정성 검토를 의뢰했다. 이 결과를 토대로 한 보상 평가액은 확보한 예산보다 150억원 이상 높은 450억3천300만원이다.

부지 확보에만 150억원 이상의 예산이 더 필요한 셈이다.

시가 계획한 중앙역사공원 조성사업에 들어가는 예산은 모두 911억원. 여기에 늘어난 부지 확보 예산을 더하면 총사업비는 1천61억원까지 늘어난다.

이 때문에 이범석 청주시장은 사업 중단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액 시비로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민선 7기의 사업을 물려받은 민선 8기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현재 재검토 중인 원도심 고도제한 해제도 중앙역사공원 조성과 궤를 달리한다.

한범덕 전 청주시장은 과거 “중앙공원은 옛 청주읍성 관아와 병영이 함께 있던 역사적 가치가 있는 곳”이라며 “청주의 대표 공원으로 조성하겠다”라고 사업 구상을 밝혔다.

한 시장이 원도심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추진한 것이 원도심의 개발 고도를 제한하는 ‘원도심 경관지구 입체적 관리방안’이다. 원도심 내 고층건물을 제한해 역사 정체성을 지키겠다는 것인데 현재 이범석 시장의 청주시는 TF팀을 꾸려 원도심 개발 고도제한 해제를 검토하고 있다.

원도심을 둘러싼 민선 7기와 민선 8기 청주시의 정책적 방향이 다른 만큼 중앙역사공원 조성사업도 일부 변경, 원점 재검토 등의 과정을 거칠 가능성이 크다. 만약 청주시가 사업 추진을 위해 추경을 한다 해도 청주시의회 문턱에 걸릴 가능성도 있다.

중앙역사공원 조성사업이 원도심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고, 시의 예산 상황도 좋지 않아서다.

시 관계자는 “현재 사업 추진을 중단한 것은 아니고 추가 예산 확보에 나서고 있다”라며 “결국 예산을 확보하느냐에 달린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