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000농가에 4만명 중개…올해 6만여명 지원 예정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도내 8곳에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을 통해 농촌 인력난 해소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농촌인력중개센터는 2020년까지 농협 주관으로 운영했지만, 농림축산식품부 사업 개편으로 인해 2021년부터 지자체 주관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도내에서 지난해 5곳(충주, 제천, 옥천, 영동, 단양)의 농촌인력중개센터에서 6천 농가에 4만명을 중개했다.

올해는 3곳(청주, 진천 2곳)을 추가해 총 8곳(청주, 충주, 제천, 옥천, 영동, 진천(2), 단양)으로 확대 운영중이며, 5월 기준으로 1만 4천명을 중개했다.

이는 지난해 동기(9천명)대비 약 55% 증가한 수치이며, 도는 올해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통해 총 6만여명의 인력을 지원할 예정이다.

인력이 필요한 농가는 작업시기, 필요인원, 작업내용, 선호하는 근로자 나이·성별·숙련도 등을 작성하고, 구직자는 인적사항, 근로기간, 희망임금, 농작업 경험 여부 등을 작성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을 받은 농촌인력중개센터에서는 근로자 3~10명씩 영농작업반을 구성, 농가와 근로자 간 희망조건을 적절하게 매칭하여 무료로 알선·중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농가는 무료로 인력중개를 받을 수 있어 보다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근로자를 고용할 수 있고, 농작업 근로자는 상해보험 무상 가입, 교통비·숙박비·반장수당 등을 제공 받는다.

단, 근로자 임금의 경우는 농가와 구직자 간 협의를 통해 농가에서 부담한다.

인력이 필요한 농가나 참여 근로자는 시군에서 운영중인 농촌인력중개센터에 문의하면 자세하게 안내 받을 수 있다.

도 관계자는 “농촌인력중개센터 효율적 운영으로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일손 부족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