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팅기술 융합…일손부족 해결 기대

 

[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당진시가 벼 직파재배 농법 확산을 위해 9일 대호지면 적서리 일원에서 드론을 활용한 벼 직파 연시회(사진)를 개최했다.

벼 직파재배는 미래 벼농사 기술로 못자리를 설치하지 않고 볍씨를 바로 논에 파종하는 농법이다.

이번 연시회는 ‘디지털 농업기술 드론직파’ 시범단지에서 관심 농가 및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볍씨코팅 전시와 유형별 직파 현황판 전시, 직파재배 핵심기술 설명 등이 이뤄졌다.

또 드론 활용 파종시 주의점과 드론 조작 요령, 실제 철분으로 코팅된 볍씨를 담수된 논에 살포하는 파종 연시 등 실용적 내용으로 구성돼 참여 농가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이재중 당진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촌의 노동력 부족과 지속적인 경영비 상승으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당진 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벼 직파재배 확대가 중요하다”며 “코팅을 통한 신기술 직파재배가 확대 보급될 수 있도록 농업인 모두 사명감을 갖고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의 경우 직파재배 기술 확대 보급을 위해 올해 40ha 16개소의 시범사업 포장 조성 및 연초 직파재배 기술교육과 철분 코팅교육, 직파 자재 지원 추진과 함께 충남도기술원과 연계해 드론 파종 전문가 실습교육에 6개 농가를 입소시킨 바 있으며, 10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직파 재배 현장 중점 기술지원에 임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