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코로나19 확진자가 연 닷새째 5만명을 넘고 있다. 3월이면 10만명 확진이 예상된다는 질병관리청의 발표는 확진자 발생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한 경고성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를 입증하듯, 지난 11일 이후 확진자는 5만4천122명에 이어 12일 5만4천941명, 13일 5만6천431명, 14일 5만4천513명으로 닷새째 역대 최다의 5만명 확진자를 나타내고 있다.

이렇듯 국민의 확진율이 기하급수로 늘어나자 정부는 의료기관에서 감당해야 하는 재택 격리자는 23만명으로 예측했다. 병원에서 돌볼 수 있는 확진자는 한계가 있다는 계산이다. 

하지만, 앞으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은?현재보다 훨씬 늘어날 조짐의 상황이다. 이럴 경우 확진자에 대한 관리조차 어려워져 사회적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는 지적이 만만치 않다.  

하루 확진 10만명을 예상한다면, 그 수치는 엄청날 수밖에 없다. 순식간에 몇 십만명의 확진자 발생으로 이어져 확진자 수용의 격리시설뿐만 아니라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의 전개는 불을 보듯 뻔하다 하겠다. 5만명을 넘어선 확진자 발생을 대비해야 한다는 여론 수위가 높다.

이에 정부는 개인 책임의 코로나19 방역 및 의료체계 대전환을 밝히고 나섰다. 무증상 경증의 코로나19 확진자는 재택치료로 전환돼 의료진들의 관리를 받게 된다. 코로나19 예방에 대해 확연하게 바뀐 방역지침의 변경으로 격리지침 완화로 보여진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확진자 격리의 방역 지침변경에 따른 전국 광역지자체의 방역 현장은 새로운 지침을 준비하느라 분주할 수밖에 없다. 자고 나면 바뀌는 방역지침에 확진자는 물론, 현장의 의료진들도 헷갈린다는 지적의 불만은 당연하다 하겠다. 

매일 전화를 걸어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의료기관과 의료진들은 확진자의 위급상황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 관리해야 하는 어려움은 당연한 문제여서 쉽게 넘겨볼 일이 아니다. 

더구나 ‘고위험군’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60대 이상과 50대 이상 기저질환 환자는 ‘집중관리’로 분류된 상태다. 이들은 전화를 이용한 확진자 상태의 모니터링 관리를 통해 생명에 위기감을 느끼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또 ‘일반관리’로 분류된 확진자는 셀프 재택치료로 전환시켜 만약 자가격리 중 증상이 악화할 경우 동네병원에서 무료 비대면 치료를 받도록 한다지만, 녹록지 않아 보이는 게 현실이다. 

방역 일선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의료진들을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진정돼 일상생활로 돌아가기를 간절히 바라는 국민의 한결같은 마음이다. 정부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자신과 일상생활을 위해 방역과 예방에 좀 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세계 각국의 코로나19 발생 현황을 비교해 볼 때, 국민은 정부의 방역 실태를 탓해서는 안 된다. 그동안 정부의 방역과 예방에만 의존해 온 국민들은 자신이 얼마만큼 정부 방역에 협조했나를 돌이켜 보아야 한다.

올해는 어떤 이유를 막론하고 코로나19를 멈추기 위한 국민적 의지의 협력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코로나19의 종식에 대한 의지력을 보여줘야 할 시정이다.

국민 스스로 코로나19 방역을 대비해 철저한 예방지침 준수는 자신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다. 철저한 방역지침 준수에 따른 ‘고위혐군’ 확진자는 물론, ‘일반관리’ 확진자까지 구분 없이 재택격리와 관리에 허술해서는 안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